9일 12.3비상계엄 내란 우두머리 협의 등 결심 공판( 사진= 한계레tv 화면 캡쳐)
[뉴스21 통신=추현욱 ]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피고인 8명의 결심공판이 9일 오후 2시부터 재개됐다.
이날 오전 재판 절차가 길어지면서 조은석 특별검사팀의 윤 전 대통령 구형은 밤늦게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재판부는 이날 결심공판을 매듭짓겠다는 태도인데, 윤 전 대통령 쪽이 최후진술 등에만 6시간 이상이 필요하다고 밝히면서, 절차가 늦춰질 경우 기일이 추가로 지정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진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재판장 지귀연)는 이날 오전 9시20분부터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조지호 전 경찰청장, 김봉식 전 서울경찰청장 등 12·3 비상계엄 핵심 피고인 8명의 결심공판을 진행하고 있다. 보통 재판은 오전 10시부터 시작하지만 이날은 절차가 길어질 것으로 예상돼 40분 일찍 시작했다. 이날 재판은 전 과정이 녹화중계된다.
이날 오후 12시30분께까지 진행된 오전 재판에서는 특검팀과 피고인들이 제출한 추가 증거에 대한 증거조사가 이뤄졌는데, 8명 피고인 가운데 김 전 장관 쪽 의견 진술을 일부 듣는 데 그쳤다.
김 전 장관 쪽 이하상 변호사는 검찰이 낸 추가 증거에 대한 의견을 진술하면서 “얼마 전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했다”며 “마두로에 대한 체포가 통수권자의 권한인지 아닌지는 사법심사 (대상이) 아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이런 수사를 하고 있다”면서 12·3 비상계엄을 마두로 체포 작전에 비유했다.
증거조사가 시작되기 전 변호인단과 특검팀의 신경전도 벌어졌다. 김 전 장관 쪽 변호인이 증거조사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지 못해 재판 시작이 지연되자 특검팀은 준비된 피고인부터 진행하자고 했고, 김 전 장관 쪽은 자료 없이 증거조사를 먼저 하겠다고 맞서면서다.
이에 재판장인 지귀연 부장판사는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징징대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준비가 안 됐으면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장관 쪽 변호인이 “저희가 징징댄 건가”라고 묻자 지 부장판사는 “그 말씀이 징징대는 거다. 준비가 안 됐으면 정중하게 양해를 구한다고 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3시간 넘게 진행된 증거조사 동안 윤 전 대통령은 아무 말이 없었고, 가끔 눈을 감고 졸기도 했다.
이날 오후 일정으로는 남은 7명 피고인의 증거조사와 검찰의 구형 및 최후진술, 변호인들의 최후진술과 피고인들의 최후진술이 남아 있다. 윤 전 대통령 변호인은 이날 오전 재판이 끝날 무렵 ‘증거조사와 변호인 최후진술을 합쳐 6시간 이상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가급적 이날 재판을 종결한다는 계획이지만, 절차가 지연되면 기일을 추가로 잡을 수도 있다.
정읍시, 강설 ·한파 예고에 시민 안전 현장점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지역에 10일부터 12일까지 예보된 강설과 한파에 대비해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긴급 현장 점검을 실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9일 이학수 정읍시장을 비롯해 손연국 도시안전국장, 김성익 재난안전과장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해 제설 자재 보관 창고와 한파 쉼터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은 제...
정읍시,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최대 70%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 부담금을 최대 70%까지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아이돌봄서비스는 전문 양성 교육을 이수한 아이돌보미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아동을 돌봐주는 제도로, 서비스 종류는 ▲시간제 서비스(기본형·종합형) ▲영아종일제 서..
상북면새마을협의회·새마을부녀회, 이웃돕기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상북면새마을협의회(회장 최종수),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석민)가 9일 울주군 상북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기탁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생계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지원될 예정이다. 상북면새마을협의회 최종수 회장은 “추운 겨울 생계비 부담으.
범서읍 솔방울봉사단, 지역 환경보호 실천 앞장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범서읍 사회단체 ‘솔방울봉사단’이 지난해 총 23회의 환경정화활동을 펼치며 지역 환경보호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9일 범서읍에 따르면 솔방울봉사단은 지난해 한 해 동안 매월 두 차례씩 총 23회에 걸쳐 총 1천89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자원봉사자들은 구영리 상가.
울주군,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지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공동주택 지원사업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주택 단지 내 도로, 가로등,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등 공용시설을 보수하고 개선한다. 올해 사업비는 3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지원 대상은 사용...
윤준병 의원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선임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전북특별자치도 위원장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 이 9 일 ( 금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작년 12 월 22 일 국회에서 '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 이 가결되어 구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