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구시, 전국최초 무임승차 가능한 카드 발급!! - 도시철도 이용하기 편리한 ‘뉴 아이조아카드’ 출시 내년부터 전면 시행 유재원 대구취재본부장
  • 기사등록 2019-08-26 15:16:45
기사수정

(뉴스21통신/유재원기자) = 830일부터 일부 기능이 개선 된, (New) 아이조아카드가 출시된다.



대구시는 저출산·고령사회를 대비해 세자녀 이상 가정에게 경제적·문화적 혜택을 주는 대구 아이조아카드제도를 운영해 왔다.


새롭게 출시되는 뉴 아이조아카드는 도시철도 출입구 단말기에 인식 기능 탑재해 카드 접촉 후 통과하는 방식으로 개선된다. 지하철을 이용할 때 마다 일회용 할인권을 발급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된다.


500원으로 할인 적용받던 방식에서 전국 최초 세자녀 가정의 부모와 13세 이상 18세 이하 자녀에게 도시철도 요금을 무임 적용하는 교통복지 혜택을 제공하며, 도시철도 구간에서만 무임승차가 가능하고 시내버스와 환승 이용 시 버스요금이 부과되니 체크카드의 경우 반드시 충전 후 사용해야 한다.


카드 발급 대상은 대구시 거주자 중 세자녀 이상 가정의 부모와 만 13이상 18세 이하 중·고교생 자녀다.


부모의 경우는 신용후불형과 체크선불형으로 선택 가능하며, 막내나이기준 18세 이하까지가 무임적용 된다. 자녀의 경우는 체크선불형으로만 발급된다.


또한 타인에게 양도·대여는 불가하며 자격 이외의 자가 사용 시 해당운임 및 기준운임 30배의 부가운임이 징수된다.


아울러 기존 아이조아카드 소지자는 현재 카드의 유효기관과 상관없이 올 연말까지 뉴 아이조아카드를 발급받아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내년부터는 기존카드로 도시철도 이용이 전면 중단되며, 일회용 할인권은 사용할 수 없다.


강명숙 대구시 여성가족청소년국장은 기존 아이조아카드 사용자 및 발급을 희망하는 대상 가정에서는 반드시 신규발급 받아 개선된 혜택을 받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3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026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군산시 경암동 전동킥보드 가게 화재 발생, 인근 대피 소동
  •  기사 이미지 네타냐후-하마스 체포영장.. 양쪽 모두 "내가 피해자.." 반발
  •  기사 이미지 예산군 덕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고위험 노인 1인가구 정신건강 지원사업 운영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