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北, 돌연 서해안서 중·대형 어선 조업 금지 지시…왜? - "탈북 얘기르 농담조로 하는 사람도 많아” 이샤론
  • 기사등록 2019-09-04 13:43:50
기사수정

▲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은 없음)

올해 초 북한 당국이 서해안에서 중·대형 어선의 조업을 금지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어족 자원을 보호하겠다는 명목을 내걸었지만, 어민들 사이에서는 중국에 조업권을 임대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평안북도 소식통은 4일 “당국의 지시로 중·대형 어선은 일체 조업에 나가지 못하고 있다”면서 “뗏목 같은 작은 어선들을 제외한 배 대다수는 현재 뭍으로 올려진 상태”라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신의주를 비롯한 평안도 일대 연안에서는 올해부터 이 같은 지시가 하달돼 중·대형 선박의 조업이 금지된 상태다. 다만 동해를 포함한 전국적으로 이뤄진 조치인지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또한 북한 당국은 이 같은 지시를 하달하면서 북한 근해의 어족 자원을 보호하기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김정은 위원장은 올 신년사에서 “수산 자원을 보호, 증식시켜 수산업 발전의 새길을 열어나가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주민들 사이에서 “사실 어족 자원을 보호하려면 먼저 중국에 조업권을 팔지 말아야 한다” “중국 어선들은 쌍끌이로 치어까지 싹쓸이하고 있어 이로 인한 피해가 상당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어선 조업 금지에 직접적 피해를 보고 있는 주민들도 상당한 것으로 전해진다. 소식통은 “어민들은 당국의 정책이니 어쩔 수 없이 다른 일을 찾아보고 있지만 일거리가 없다고 도토하고 있다”면서 “돈이 들어오지 않으니 탈북을 해야 겠다는 얘기를 농담조로 하는 사람도 많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033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전국노래자랑’ 새MC 남희석
  •  기사 이미지 장석환 고양시(을) 후보, ‘총선 승리 출정식’ 개최
  •  기사 이미지 파주시, 미국 마이애미-데이드 카운티와 바이오메디컬 기술 혁신 위한 양해각서 체결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