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백제유적’ 관심·관광객 급증 등 기대 - - 유네스코 등재로 ‘위대한 백제’에 대한 전국적 붐업조성 계기화 - 김흥식
  • 기사등록 2015-05-06 10:17:00
기사수정

 

▲ 백제 역사유적 지구     © 김흥식


충남 공주와 부여 등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유산 등재가 유력시되면서 도내 백제 유적에 대한 관심과 관광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백제 콘텐츠 확충 관광 명소로

 

도는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세계유산 등재로 OUV(Outstanding Universal Value), 세계최고의 탁월한 보편적가치 유적으로 인정받게 되면도민 자긍심이 크게 높아지고, 공주 공산성과 부여 능산리 고분군 등 도내 백제 유적에 대한 관심이 전국민은 물론, 세계인들 사이에도 크게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고대 동아시아에서 평화적이고 창조적이며 우호적으로 인류문명을 전파하고 이끌어온 위대한 역사·문화·교류 강국백제에 대해서도 안팎으로 새롭게 조명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가 특히 기대하고 있는 점은 백제역사유적지구를 중심으로 한 지역 관광 활성화로, 세계유산에 등재 전후 국내·외 관광객들의 발길이 줄을 이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00년 세계유산에 등재된 경주역사유적지구 동궁과 월지의 경우, 등재 직전 연평균 관람객이 24만 명이었으나, 등재 이후 관람객은 연평균 64만명으로 2.6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백제 관련 콘텐츠와 체험관광 프로그램 등을 대폭 확충,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도 대표 관광 명소로 육성해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등재이후 조치계획으로

 

등재 이후에는 유네스코 테스코포스(TF)’을 운영한다.

 

TF는 도와 시·군이 합동으로 총괄, 홍보, 교통·관광, 환경정비 등 4개 팀을 꾸릴 예정으로, 전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집중 홍보 활동, 유적지 연계 통합 관광 지원체계 구축 등의 활동을 펼치게 된다.

 

도는 특히 백제유적지구가 세계유산에 등재되면, 세계유산 관리 기준에 따라 복합유적으로 통합관리 의무가 생기는 만큼, 현재 211명의 등재추진단을 317명의 백제세계유산센터로 확대해 통합 관리체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그리고 백제왕도 핵심유적정비사업 마스터 플랜을 20166월까지 수립하고 동아시아문명교류역사관을 국책사업으로 요구하여 백제문화 가치제고를 위한 컨텐츠와 전시프로그램을 마련해 日中 수학여행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왕도유네스코 사업연구결과를 백제사 대계 수정증보시에 반영하고 세계유산등재 관련 프로그램을 백제문화제 콘텐츠에 포함 시킬 예정이다

조기보상, 이주대책, 주민참여 안내해설, 기념품 개발 등을 주민소득증대로 연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내년 예산부터 600700억원 규모의 국비를 확보해 나아간다는 복안이다.

 

도 관계자는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그에 걸맞는 보존·관리 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물론, 관람객들이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백제 역사·문화 관련 콘텐츠를 더욱 풍부하게 마련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이코모스(ICOMOS·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가 백제역사유적지구에 대한 등재 권고 평가 결과보고서를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위원회에 제출했음을 문화재청을 통해 통보 받았다.

 

백제역사유적지구는 공주 공산성 공주 송산리고분군 부여 관북리유적 및 부소산성 부여 능산리 고분군 부여 정림사지 부여 나성 익산 왕궁리 유적 익산 미륵사지 등 8개 유적으로, 세계유산 등재 여부는 오는 628일부터 78일까지 독일 본에서 열리는 제39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09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2024 태안 봄꽃정원
  •  기사 이미지 아산시 배방읍 행복키움추진단, ㈜삼성이엔지와 후원 협약 체결
  •  기사 이미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예산군협의회, 2024년 청소년 통일골든벨 대회 개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