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더 많은 주민들이 구의 예산편성 및 협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재정 민주주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2020년 1월 1일자로 지속가능정책담당관에 ‘참여예산팀’을 신설·운영한다.
이번 조직개편에 따라 지속가능정책담당관은 지속가능협치팀, 지속가능기획팀, 지속가능사업팀, 참여예산팀 4개 팀으로 구성되며, 신설된 ‘참여예산팀’은 단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참여예산사업을 통합 운영한다.
현재 주민참여예산제는 구 참여예산, 시 참여예산(시정참여형, 시정협치형, 동단위 계획형)등으로 복잡하게 추진되고 있어 주민참여예산의 체계화와, 참여예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주민들의 단순 제안 방식을 넘어 집행에서 평가의 단계까지 주민들의 참여를 확대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있어왔다.
‘참여예산팀’에서는 구 주민참여예산, 시 주민참여예산(동단위계획형)을 협치로 융합해 숙의예산제로 확대 추진하게 된다.
이를 위해 기존 △기획예산과 예산팀에서 진행해온 시·구 주민참여예산 관련 업무와 △자치마을과 자치마을팀의 동단위계획형 참여예산 관련 업무를 이관 받아 주민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마을의 예산을 편성·협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동 단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숙의추진단) 상설 운영 △주민자치회와 동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융합 추진을 통한 자치 역량 강화 △주민자치지원단과 협치 공동대응 및 활동 추진 △동 단위 공론장 운영으로 주민과 밀접한 제안사업 발굴 △도봉구 숙의예산제 운영 지원 등의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주민들이 주민참여예산의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을 갖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의와 재정민 주주의의를 확산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포천, 첫 전국사진 공모전 성료… “사진으로 담은 포천의 새로운 가치”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은 10일 포천반월아트홀 전시실에서 ‘2025 제1회 포천관광 전국사진 공모전’ 시상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사진을 통한 포천 관광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이번 공모전은 포천의 자연·문화·관광자원을 예술적 시각으로 재해석해 도시 이미지를 높이고 관광객 유치 기반을 마련하기...
구리시 드림스타트, ‘2025 드림패밀리데이’ 성황리 개최
구리시(시장 백경현) 드림스타트는 11일 구리시청 1층 대강당에서 취약계층 아동과 가족이 한 해의 성장을 돌아보고 서로의 변화를 나누는 ‘2025년 드림패밀리데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행사는 올해 운영된 맞춤형 서비스 프로그램 성과를 공유하고, 2026년 새롭게 추진될 사업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 드림스타트 아.
포천시, 2025년 12월 정기분 자동차세 부과… ‘12월 31일까지 챙기세요!’
포천시는 12일 2025년도 12월 정기분 자동차세 고지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자동차세는 전국 모든 금융기관 및 우체국 창구에서 납부할 수 있으며, △가상계좌 △지방세입계좌(전자납부번호) △신용카드 △자동 응답 시스템(1422-11) △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 △카드사·금융기관 앱 등 다양한 비대면 방식으로도 납.
송산1동, 겨울철 위기가구 발굴 캠페인 전개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는 10일 송산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겨울철 위기가구 지원을 위한 복지 사각지대 집중 발굴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이번 활동은 혹한과 경제 상황 악화로 생활고를 겪는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찾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캠페인은 경전철 송산역·탑석역 일대에서 진행됐으며, 홍보물품을 배부.
송산골프회 ‘사랑의 버디’, 취약계층에 라면 80상자 기탁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는 9일 송산골프회 사랑의 버디가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참여하며 라면 80상자를 기탁했다고 밝혔다.기탁된 라면은 겨울철 한파와 생계 부담으로 도움이 필요한 지역 내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박돈신 회장은 “작은 나눔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
소요별앤숲 테마파크, 철쭉동산으로 새롭게 변신
동두천시는 지난 12월 9일, 사업비 18억 원을 투입해 소요산 확대개발 사업의 일환인 ‘소요별앤숲 테마파크 철쭉동산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상봉암동 산 18번지 일원에 위치한 소요별앤숲 테마파크의 노후 시설을 정비하고, 철쭉군락지 조성을 통해 소요산 유원지의 경관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됐다. 총 16만 4천...
동두천시 상공회 창립 4주년… 지역 경제 공로자 격려·미래 전략 모색
동두천시 상공회가 지난 11일 동양대학교 대강당에서 창립 4주년 기념식을 열고 지역 경제 발전에 힘쓴 공로자들을 격려했다.행사에는 우길제 회장을 비롯해 이태진 동두천시 부시장, 김승호 시의회의장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해 상공회의 성장을 함께 축하했다.우길제 회장은 “4년간의 성장은 회원들의 헌신 덕분”이라며 “앞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