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력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차세대 친환경 발전기술인 ‘매체 순환 연소기술’을 개발하고 세계 최대 용량인 500kW 설비의 가압 실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매체 순환 연소기술은 차세대 친환경 발전기술로서 화석연료가 공기 또는 산소와 직접 접촉하는 기존 연소방식과 달리 두 개의 반응기 내에서 산소전달 입자가 순환하면서 연료를 연소하는 기술이다.
기존 LNG 화력발전은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기 위해 흡수탑·재생탑·송풍기 등 여러 대형설비가 필요하여 발전소 설치비용 부담뿐 아니라 설비를 운영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한전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매체 순환 연소기술’은 연소 시 순도 100%의 수증기와 이산화탄소만을 생성한 후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기술로 별도의 이산화탄소 포집 설비가 필요 없다.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매체 순환 연소기술’은 그동안 200kW 연속운전이 세계 최대 용량이었으나 이번 전력연구원이 기술개발을 통해 500kW급 가압 실증에 성공했다.
향후 한전은 발전사와 협력하여 MW급 매체 순환 연소기술을 개발하여 실제 발전소 규모에 적용할 수 있는 설계기술을 확보할 예정이다.
한전은 한전의 매체 순환 연소기술은 그동안 고가의 비용이 드는 이산화탄소 포집 공정을 저렴하게 대체하는 획기적인 기술이라며 앞으로 친환경 발전기술 분야에서 국내 기술이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함평읍사무소, 어울림커뮤니티센터로 이전…주민 중심 행정서비스 본격화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이 함평읍사무소를 어울림커뮤니티센터로 이전하고, 27일부터 새 청사에서 본격적인 행정서비스를 시작했다.함평군은 26일 “함평읍사무소가 지난 25일과 26일 양일간 청사 이전을 마무리하고, 27일부터 어울림커뮤니티센터 내 새 공간에서 업무를 개시했다”고 밝혔다.어울림커뮤니티센터는 2020년부.
무안군, 불용농기계 92대 공개 매각… 지역 농업인 대상 입찰 진행
[뉴스21 통신=박철희 ]전남 무안군(군수 김산)은 농기계 임대사업소에서 운영해온 농기계 중 내구연한이 지난 불용농기계 92대를 지역 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공개 매각한다고 밝혔다.이번 매각 대상은 총 24종 92대로, 오는 10월 29일부터 11월 28일까지 3차에 걸쳐 공개 입찰 방식으로 진행된다.1차 입찰: 2025년 10월 29일(수) 09:00 ~ 11월 4일(화) 14:002...
무안 청계면, 가을맞이 환경정화 활동… “함께 만든 깨끗한 거리”
[뉴스21 통신=박철희 ] 청계면(면장 강미간)은 10월 27일, 목포대학교 건너편 도림리 일원에서 새마을부녀회(회장 박란임)와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이태석) 회원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가을맞이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활동은 가을철 낙엽으로 인한 거리 미관 저해와 보행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참가..
빛과 이야기로 물든 밤… ‘2025 보성 국가유산 야행’ 성황리 폐막
[뉴스21 통신=박철희 ](군수 김철우)은 지난 10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보성읍 일원에서 열린 ‘2025 보성 국가유산 야행’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조선의 끝에서 희망을 외치다!’를 주제로 국가유산청과 전라남도의 후원을 받아 보성군이 주최·주관했으며, 오충사·보성향교·방진관&midd...
남창중, 대만 펑시중학교와 국제교류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시교육청울산 울주군 남창중학교(교장 엄영애) 학생들과 교사 18명은 지난 22~25일 대만 펑시중학교(교장 곽홍주)를 방문해 국제교류 활동을 펼쳤다. 펑시중은 대만의 명문 중학교 중 하나로, 두 학교는 2016년부터 9년째 꾸준히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와 올해 5월에는 펑...
청년의 결의, 역사와 미래를 잇다… 제2회 보성 다~청년페스티벌 성황리 폐막
[뉴스21 통신=박철희 ](군수 김철우)은 지난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열선루공원 일원에서 열린 ‘제2회 녹차수도 보성 다~청년페스티벌’이 수많은 청년과 청소년, 관광객의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청년이 잇다, 보성이 빛나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제1회 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축제’와 연계...
보성 열선루, 이순신의 결의 되살리다… 제1회 역사문화축제 성황리 폐막
[뉴스21 통신=박철희 ] 지난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보성읍 열선루공원 일원에서 열린 ‘2025 제1회 보성 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축제’가 총 6만 9천여 명의 방문객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이번 축제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1597년 선조에게 올린 장계 “신에게는 아직 열두 척의 전선이 있습니다(今臣戰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