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원구, 달콤한 꿀벌의 매력 ‘도시양봉학교’ 운영 - 3월부터 11월까지 덕릉고개 양봉장에서 25회에 걸쳐 체계적 교육과 실습 안남훈
  • 기사등록 2020-02-17 11:41:44
기사수정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 도시 양봉 육성을 통한 친환경 도시농업 일자리를 창출을 위해 올해 첫 도시 양봉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초반과 심화반 각각 20명씩으로 진행하는 양봉학교는 3월부터 11월까지(7.1.~8.11.휴강) 매주 화요일 2시간씩 총 25회에 걸쳐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기초과정은 기초 양봉방법과 계절별 벌 관리법을, 심화과정은 양봉가 양성을 위한 실습위주로 구성했다.

 

총 강의의 80%를 수강하면 수료증을 발급한다. 수강료는 10만원이다. 다음달부터 시작하는 2020년 도시양봉 과정 수강생은 오는 18일부터 노원구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며 선착순 마감이다.

 

교육 장소는 덕릉고개 양봉장(상계3·4동 산 161-3)이다. 월계동 소재 광운대학교와 협력해 제공받은 660 규모의 부지로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하던 불암 허브공원이 협소하다는 교육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지난해 도시 양봉학교를 통해 채밀한 꿀 90kg ()한국양봉협회의 품질과 안전성 검사를 거쳐 어려운 이웃들에게 기부했다.

 

한편, 인류에게 최초로 꿀이라는 감미료를 선물해 준 꿀벌은 전 세계 주요 100대 작물 생산을 책임지고 있다. 꿀벌의 활동으로 꽃과 열매가 더 풍성하게 자라는 것으로, 아이슈타인은 꿀벌의 감소가 생태계에 미칠 치명적인 위협을 강조하며 꿀벌이 멸종한 뒤 4년 후 지구는 멸망할 것이라 말하기도 했다.

 

많은 사람들이 도시의 매연 속에 만들어진 꿀을 먹을 수 있는지 의문을 갖지만 꿀벌은 채밀한 꿀을 숙성시키는 과정에서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을 정화시킨다.

 

실제 도시양봉으로 생산된 꿀은 도시가 농촌보다 농약살포가 적어 매년 성분검사 결 식용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곤충과 새들의 활발한 유입을 유도해 삭막한 도시의 생태계를 풍성하게 바꾸어주는 역할도 한다.

 

오승록 구청장은 도심 속 숲세권인 노원은 도시양봉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사람과 곤충, 식물이 공존하는 친환경 생태도시를 구현하고 양봉업 육성을 통해 신규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도록 꾸준히 추진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156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  기사 이미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우크라뿐 아니라 미·영국도 연루
  •  기사 이미지 북 조선중앙 TV, BBC방송 '정원의 비밀' 검열해 방영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