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주택 베란다와 옥상 등 생활공간에서 자연 친화적이고 결실의 기쁨을 맛볼 수 있는 상자 텃밭 사업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상자텃밭이란 배수판이나 바퀴 등이 부착된 상자에 상추와 같은 모종을 심어 가정에서도 손쉽게 채소를 재배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상자 형태의 텃밭을 말한다.
모두 3000개의 텃밭상자는 1500개씩 두 종류를 분양한다. 먼저 A형은 처음 접하는 초보자에 적합한 방식으로 상자(가로 63㎝, 세로50㎝, 높이 30㎝), 받침판과 바퀴, 배양토(50ℓ), 모종(상추, 치커리) 10개가 함께 제공된다. 본체와 물통이 일체형이라 해충발생 위험이 적고 상자 안에 심지 4개가 물을 공급해 토양에 골고루 수분공급이 가능하다.
B형은 자동 급수가 가능하고 내부 물을 급수마개를 통해 뺄 수 있으며 상자(가로 65㎝, 세로45㎝, 높이 45㎝), 배양토(50ℓ), 바퀴와 지지대로 구성한 1세트를 모종(적상추, 청상추) 8개와 함께 제공한다. 지지대를 설치해 위로 자라는 고추, 방울토마토 등을 심을 수도 있다.
신청은 이달 25일(수)까지 노원구청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인터넷 모집’란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주민과 단체는 8세트 이내로 신청 가능하며, 1세트 당 8000원이다. 공공기관(국공립어린이집포함)은 별도의 자부담비용은 없고 40세트 이내로 신청가능하다.
접수 후 입금완료 선착순으로 분양이 결정되며, 텃밭상자는 제작업체가 26일부터 직접 배송한다.
그동안 구는 상자텃밭 분양 외에도 공공텃밭 분양, 자투리 옥상 텃밭 조성, 도시농업 및 도시양봉 교육 등 지속적인 도시농업 활성화 정책으로 친환경적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도시에 살지만 자연을 접하고 싶은 구민들에게 상자텃밭이 그 역할을 해줄 것”이라며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을 즐기면서 삶의 활력소를 얻을 수 있도록 친환경 도시농업을 활성화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회복수기집 발간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시설 이용자들의 회복 경험을 담은 수기집 출간식을 열었다.
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은 아나바다 행사를 통해 모은 수익금 50만원을 11일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했다.
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농소3동 나눔냉장고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동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입주민들이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활동으로 2주간 모은 간편조리식품을 11일 북구 농소3동 나눔냉장고에 전달했다.
AI 기반 식물공장 구축을 통한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첨단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기술 접목으로 농공단지 내 전통적인 제조산업을 농업․제조 융합형 산업전환 모델로 구축하고, 미래산업..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경로당에 두뇌활동 놀이꾸러미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일 지역 22개 경로당에 어르신 인지기능 유지를 위한 퍼즐과 보드게임 등 두뇌활동 놀이꾸러미를 전달했다.
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 겨울철 낙상 예방 건강교실 운영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은 11일 양정힐스테이트 2차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을 대상으로 겨울철 건강관리법 안내와 낙상 예방을 위한 건강교실을 운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