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과 충북고추산학연협력단(단장 김흥태)은 융복합체험 농가가 영상회의를 진행하여 체험을 원하는 참가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쌍방향 체험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침체된 융복합체험 농가에 도움이 되고자 화상회의용 프로그램인 줌(ZOOM)을 활용하여 집에서도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충북지역의 융복합체험 농가들은 그동안 자유학년제(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체험교육으로 고추장 제조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학교의 개학이 연기되었을 뿐만 아니라 체험자들이 그룹으로 모이는 것조차 제약을 받고 있는 상황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각 학교들이 온라인 강의 실시를 결정하면서 학생들의 체험교육 일정을 정하기는 더욱 어려워졌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반 체험객의 예약을 받는 것조차 수월하지 않게 되면서 농가들의 고민이 커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과 충북고추산학연협력단은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존의 대면 체험 활동처럼 참가자가 직접 만들기 체험을 하면서 동시에 강사의 설명도 들을 수 있고, 질문도 할 수 있는 역동적인 체험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충북지역 융복합 체험 시범농가와 함께 고추장 체험을 하고자하는 체험객을 모집하여 고추장 DIY(do it yourself) 세트를 택배나 우편으로 발송한 뒤 특정 날짜와 시간을 공유하여 쌍방향 줌 화상으로 체험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도 농업기술원 식품개발팀 엄현주 박사는 “시범농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하거나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며“본 아이디어를 기본으로 고추장뿐만 아니라 된장, 쌈장 등으로 개발이 가능하고 단순 체험에서 벗어나 요리로도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라고 말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그동안 전통장에 기능성 농산물을 첨가한 도라지별미장과 팥고추장을 개발하면서 DIY(do it yourself) 세트를 개발하여 여러 체험농가에 기술이전 하였으며, 충북고추산학연협력단과 함께 충북 고추의 소비촉진과 고추농가 및 고추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고추가공품 개발 및 체험행사를 추진해 오고 있다.
울주군, 하반기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17일 울산경찰청, 울산성매매피해상담소와 함께 온양읍 일대 유흥업소·단란주점 30여개소를 대상으로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지역 내 성매매 근절과 건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점검반은 △성매매 방지 안내 게시물 부착 여부 △성매매 및 성매매 알선 행위 .
울주군,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7일 군청 알프스홀에서 울주군 직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군정 주요정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군정홍보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교육은 경상일보 논설실장을 역...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겨울이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준호, 박광철)가 17일 온산읍 저소득 취약계층 14세대를 대상으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하는 나눔사업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S-OIL 지정기탁금 250만 원을 활용해 겨울철 한파에 취약한 이웃들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따뜻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했다.지원 대.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교육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손영순)가 17일 군청 문수홀에서 울주군 자원봉사 전문교육강사단과 자원봉사단체 리더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이번 교육은 ‘변화 속의 봉사, 함께 가치를 나누다’을 주제로 자원봉사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활동 속에서 누적된 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