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명래)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한국닛산(주), 포르쉐코리아(주)가 국내에 판매한 경유차량 14종 총 4만 381대에 대해 배출가스 불법조작(임의설정)으로 최종 판단하고, 5월 7일 인증취소, 결함시정 명령 및 과징금을 부과하며 형사 고발한다고 밝혔다.
2012년부터 2018년까지 판매된 이들 경유 차량에는 인증시험 때와는 다르게, 실제 운행 시 질소산화물 환원촉매(SCR*)의 요소수 사용량이 줄어들고,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의 작동이 중단되는 등 불법조작 프로그램이 임의로 설정되어 질소산화물이 과다하게 배출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질소산화물 환원촉매): 배기관에 요소수를 공급하여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환원해 주는 장치
**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배출가스재순환장치): 배출가스 일부를 연소실로 재유입시켜 연소 온도를 낮춤으로써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는 장치
< </span>불법조작 차량 상세내역 >
구분 | 차명 | 배출가스인증번호 | 판매량(추정) | 판매기간 | 비고 |
벤츠 | C200 d | FMY-MK-14-15 | 2,356 | ‘15~‘16 | 유로 6 |
C200 d | GMY-MK-14-2 | 946 | ‘16~‘18 | ||
GLC220 d 4Matic | FMY-MK-14-25 | 6,903 | ‘15~‘18 | ||
GLC250 d 4Matic | GMY-MK-14-19 | 1,064 | ‘16~‘18 | ||
ML250 BlueTEC 4Matic | CMY-MK-14-2 (CMY-MK-12-2) | 273 | ‘12~‘14 | ||
GLE250 d 4Matic | FMY-MK-14-23 | 1,174 | ‘15~‘18 | ||
ML350 BlueTEC 4Matic | BMY-MK-14-8 (BMY-MK-12-8) | 2,325 | ‘12~‘15 | ||
GLE350 d 4Matic | FMY-MK-14-22 | 4,525 | ‘15~‘18 | ||
GLS350 d 4Matic | GMY-MK-14-25 | 1,166 | ‘16~‘18 | ||
GLE350 d 4Matic Coupe | GMY-MK-14-26 | 4,153 | ‘16~‘18 | ||
S350 BlueTEC L | DMY-MK-12-13 | 5,258 | ‘13~‘15 | ||
S350 BlueTEC 4Matic L | FMY-MK-14-10 | 7,011 | ‘15~‘17 | ||
닛산 | 캐시카이 | EMY-NK-14-5 | 2,293 | ‘14~‘15 | 유로 5 |
포르쉐 | 마칸S 디젤 | EMY-SG-14-5 | 934 | ‘14~‘15 |
※ 차종 구분은 배출가스인증번호에 따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이하 벤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