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오는 29일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지역 내 어르신 1200여 명을 모시고 어르신에 대한 공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제43회 어버이날 기념행사를 갖는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구가 주최하고 ‘강남구 노인복지기관협의회’가 주관하는데 지역 내 국회의원, 시(구) 의원, 복지기관 등 지역 내 유지들이 참석해 참여자들을 격려하고 ‘경로효친(敬老孝親)’에 대한 의미를 되새길 예정이다.
식전행사로는 어린이 합창단 노래패 ‘예쁜 아이들’의 ‘어버이 은혜’ 합창을 시작으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고 이어지는 1부 기념식에 국민의례, 내빈 소개를 마치고 효행자, 장한 어버이, 노인복지 유공자에 대한 표창을 실시해 그동안의 노고를 치하하고 우리 사회 전통 미풍양속인 효행사상을 돌아본다.
또한 제2부 축하공연에서는 70년대 ‘나성에 가면’으로 유명한 가수 ‘권성희’씨의 무대와 어린이 민속 꼭두각시 춤 공연으로 어르신들의 흥과 재미를 더하고, 강남구 자원봉사센터 ‘점프홍보단’에서는 행복 포토죤을 설치해 어르신들의 행복한 모습을 무료로 담아 드릴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대규모 행사에 대비해 어르신의 주변 곳곳에 자원봉사자를 배치해 거동불편 어르신들의 행사장 안내를 돕고 심폐 소생기(AED)와 의료진도 함께 준비해 응급상황 발생시 인근 병원으로 즉시 이송 치료할 수 있는 의료체계도 마련했다.
한편 올해 효행상 선정자는 삼성동에 거주하는 ‘이선영(43세)’님으로 11년 넘게 시부모를 모시고 여섯 식구와 알뜰살뜰하게 살고 있으며 이씨는 2003년부터 뇌졸중과 척추협착증으로 몸이 불편하신 시부모 간병과 건강이 좋지 않은 배우자 대신 집안의 대소사와 가장의 역할을 훌륭히 해 주변 이웃들의 칭찬이 자자한 분이다.
이씨는 “식구들 간에 서로 돕고 사는 것이 원칙이라 생각해요. 제가 부모가 되어보니 부모님 입장을 헤아리게 되고 세심하게 챙겨드릴 수 있게 된 것 같아요.”라며, “앞으로 시부모님의 말벗이 되고 가족간의 추억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나눠 가지려 한다.”라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어버이날 기념행사를 통해 내 부모는 물론 이웃 어르신들께 공경과 섬김의 마음을 다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잊혀 가는 효(孝) 문화가 다시 살아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
울주군,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중대재해 예방과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18일 문수홀에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담당 공무원 안전관리 관리 역량..
울주지역자활센터, ‘미니룸사업단’ 본격 출범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가 울주군 대표 특산물인 서생배로 디저트를 만드는 ‘미니룸사업단’을 본격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이날 이순걸 울주군수를 비롯해 울주지역자활센터장 및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사업 ‘미니룸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