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2일 오후 4시 30분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포스트 코로나 대응과 시 대학 협력사업의 논의를 위하여 대학․경제계․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부산광역시 대학 및 지역인재 육성지원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2017년에 출범한 시-대학 간 핵심 거버넌스다. 그동안 대학 및 지역인재 육성방안 논의, 대학협력단 조직 신설 등 시-대학 공동 협력사업 발굴, 기획처장 실무협의회와 국제교류협력협의회 신설 등 다각적으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사업화했다. 특히, 가장 눈에 띄는 성과는 ‘부산시 대학협력단’ 신설과 ‘대학협력관’ 파견제도이며, 이는 상생발전의 모멘텀으로 다른 시․도에서도 벤치마킹 문의가 많다.
이날 회의에는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및 22개 지역대학 총장‧부총장이 참석하고 부산시교육청,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부산산업과학혁신원 등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6대 상생협력 주요 분야에 대하여 논의가 이뤄졌다.
6대 상생협력 주요 역점사업은 ▲공유대학 유니파크(Uni-Park) 운영으로 상생협력 강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추진 ▲유학하고 싶은 도시 부산의 역량 강화 ▲대학생 주거생활 및 활동 지원 ▲시-대학 상생협력을 통한 대학의 지역 기여 ▲대학 연구․개발(R&D) 활성화를 통한 산학협력 역량 강화 등이다.
첫째, ‘공유대학 유니파크(Uni-Park)’ 운영은 지역대학 교육 온라인 솔루션과 지역 내 다양한 혁신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대학위기를 극복하고, 궁극적으로 대학의 지역기여 플랫폼 기능으로 확산‧발전시키는 사업이다.
둘째, 지자체‧대학 등 다양한 주체가 보유한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여 사업 간 협업을 촉진하고,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역혁신 성과를 창출하고자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공모사업’을 준비 중이다. 지역 22개 대학 중 10개 대학의 참여로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6월 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7월에 교육부의 선정평가 및 발표가 이루어진다.
셋째, 유학생 및 대학생 주거편의 지원 분야로 ‘유학하고 싶은 도시 부산의 역량 강화사업’과 ‘대학생 주거생활 및 활동지원 사업’이다. 외국인 유학생이 공부하고 싶고, 살고 싶은 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하여 유학생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정주환경 개선과 생활안정 지원을 한다. 또한,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및 기숙사비를 지원하여 안정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한다.
넷째, 대학의 지역기여 분야로 ‘시-대학 상생협력을 통한 지역기여 사업’과 ‘대학 연구․개발(R&D) 활성화를 통한 산학협력 역량 강화사업’이다. ‘대학의 지역기여 사업’은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으로 지역사회 현안을 해결하고, 대학의 지역사회 연계강화를 위한 사회공헌 사업이다. ‘대학 R&D 활성화를 통한 산학협력 역량 강화사업’은 산․학․관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상호교류 확대 및 산학협력 R&D 역량 강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 구조를 고도화하는 사업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오늘 협의회는 지자체, 대학, 경제․산업계의 긴밀하고 촘촘한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 시, 대학, 연구기관 등 각 혁신기관은 급격한 사회변화에 기민하게 공동 대응을 하고, 지역 위기를 함께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