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부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국내 물산업 혁신창업 활성화를 위해 ‘2020 대한민국 물산업 혁신창업 대전(STARTUP WATER)’을 개최한다.
이번 혁신창업 대전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물과 관련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사업화가 가능한 혁신기술을 발굴하여 물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혁신성장의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모집 부문은 대학생 이상 일반인 대상 ‘아이디어 부문’과 업력 7년 미만의 새싹기업(스타트업) 대상 ‘사업화 부문’으로 나누어지며 공모전 누리집(www.startupwater.net)에서 6월 16일부터 7월 27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환경부는 국민평가단의 평가와 제안 아이디어 또는 기술‧제품의 고도화를 위해 본선 진출자 캠프 등을 개최할 예정이며, 10월 중 최종 경연을 통해 18개의 아이템(아이디어 또는 기술‧제품)을 확정할 계획이다.
수상자에게는 부상으로 총상금 2,200만 원을 수여하고 기업당 최대 2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특히 사업화 부문에 신설한 ‘사회분야 새싹기업(소셜 벤처)’ 과정(트랙)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국민편익을 증진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기술을 선정하여 사업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번 대전은 혁신 아이디어의 사업화 연계와 물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전 세계 시장으로의 확산을 위해 특허청, 한국벤처기업협회,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협회 및 지속가능발전센터(OSD) 등 관련 기관이 함께 지원한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물산업 육성을 위해 2017년 7월에 신설된 창업지원 전담조직인 ‘물산업플랫폼센터’를 통해 사업화 단계별 성장 촉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대전에서 선정되는 우수 아이템에 대해서는 한국수자원공사가 관리하는 전국의 댐과 정수장을 성능시험장(테스트베드)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수자원공사 협력 새싹기업(스타트업) 제도를 통해 투자유치 활성화, 해외관련 기관 대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후속 지원방안도 마련된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물산업이 21세기를 선도할 푸른 황금(블루 골드*)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며,
“공공부문이 보유한 자원을 국민과 기업에 개방하고 공유하여 물산업 혁신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 블루 골드: 물산업을 ‘검은 황금(블랙 골드)’으로 불리는 석유산업에 빗대어 쓰는 용어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제명 결정
국민의힘은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동훈 전 대표 제명안을 의결했다.제명 사유는 한 전 대표 가족들의 당원 게시판 여론 조작 관련이며, 윤리위가 제명 처분을 내린 지 16일 만이다.표결에는 9명의 최고위원이 참여했으며, 찬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장동혁 대표가 당무 복귀 후 처음 주재한 최고위에서 제명이 확정됐다.제명 효력은 의.
군위군여성단체협의회, 2026년 신년교례회 개최
군위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현숙)는 29일 군위군청 대회의실에서 김진열 군위군수, 최규종 군위군의장. 박창석 시의원, 기관단체장, 관내 여성계 인사, 16개 여성단체 회원 등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군위여성 신년교례회를 개최 했다. 이번 행사는 병오년 새해를 맞아 여성 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새해 덕담을 나누며 새로...
강서구,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새 단장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9일(목) AI(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새롭게 조성했다.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 가속화 등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미래 직업 체험 기회를 확대해 학생들이 보다 명확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이날 문을 연 센터(센터장 이춘...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대전역 물품보관함 이용한 보이스피싱 수거책 검거
대전동부경찰서는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위반 혐의로 A(40대) 씨를 구속 송치했다고 29일 밝혔다.A 씨는 대전역 물품보관함에 보관된 보이스피싱 피해 현금 370만 원과 체크카드 4매를 회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경찰 조사 결과, A 씨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두 달간 전국 기차역과 지하철 물품보관함을 돌며 총 4070만 원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