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기후변화와 미세먼지에 대응하고 주민들의 에너지 절약의식을 높이기 위해 에코마일리지 단체회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에코마일리지는 에코(eco,친환경)와 마일리지(mileage,쌓는다)의 합성어로 전기, 수도, 도시가스 등 에너지를 절약하면 인센티브로 돌려주는 대표적인 주민참여형 에너지 절약정책이다.
단체회원 가입 대상은 ▲기업·법인 등 사업장 ▲복지·교육기관 ▲종교단체 ▲소상공인 등이다. 가입 후 6개월 동안 2개 이상 에너지(전기[필수], 도시가스, 수도, 지역난방) 사용량이 온실가스 배출량 기준으로 최근 2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보다 10% 이상 감축할 경우에 최대 5만 마일리지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또한 구는 이달부터 9월까지 하절기 4개월간 에너지 절감 실적 등을 평가해 우수단체를 선정하여 최대 100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평가점수는 총 100점으로, 직전 2년 평균값 대비 온실가스배출 절감률(40점), 어네지 사용규모별 온실가스 절감량(40점), 태양광 설치와 교육 실시 등 우수 실천사례(20점)를 종합해 산정한다.
구는 오는 12월 에너지 절감 단체를 대상으로 사전 검토를 실시한다. 사무실 공실, 폐업 등에 의한 자연절감과 에너지 절약 실천사례 미제출, 중복지원인 경우에 한해 평가대상에서 제외한다.
최종 평가를 거쳐 2021년 1월 중 우수단체를 선정한다. 시상은 에너지 사용규모(TOE)별로 ▲10이상~50미만 ▲50이상~200미만 ▲200이상~1000미만 ▲1000이상 등 네가지 기준으로 나눠 최우수, 우수, 장려 단체를 선발한다. 에너지 사용규모(TOE)는 석유 1톤에 해당하는 에너지량으로 일반가정(280kWh/월)에서 약 1년 4개월 동안 쓸 수 있는 전기량이다
또, 우수단체로 선정되지 않는 경우에도 온실가스 감축률이 10% 이상인 경우 기준에따라 5만원에서 10만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한다.
구는 추후 최종 선정된 우수단체 대표 계좌로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다.
에코마일리지 단체회원은 서울시에 소재한 단체는 누구든지 가입할 수 있고,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http://ecomileage.seoul.go.kr) 또는 가까운 동주민센터를 방문하면 가입할 수 있다.
현재 노원구 에코마일리지 우수단체로 선정된 단체는 총 88개소(아파트 17, 건물 45, 학교 26)로, 구는 총 46,55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에너지 사용 효율화를 위해서는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대형 건물과 시설들이 적극 나서야한다”면서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감축에 단체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회복수기집 발간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시설 이용자들의 회복 경험을 담은 수기집 출간식을 열었다.
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은 아나바다 행사를 통해 모은 수익금 50만원을 11일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했다.
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농소3동 나눔냉장고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동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입주민들이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활동으로 2주간 모은 간편조리식품을 11일 북구 농소3동 나눔냉장고에 전달했다.
AI 기반 식물공장 구축을 통한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첨단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기술 접목으로 농공단지 내 전통적인 제조산업을 농업․제조 융합형 산업전환 모델로 구축하고, 미래산업..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경로당에 두뇌활동 놀이꾸러미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일 지역 22개 경로당에 어르신 인지기능 유지를 위한 퍼즐과 보드게임 등 두뇌활동 놀이꾸러미를 전달했다.
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 겨울철 낙상 예방 건강교실 운영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은 11일 양정힐스테이트 2차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을 대상으로 겨울철 건강관리법 안내와 낙상 예방을 위한 건강교실을 운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