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차 산업혁명기술 기반 안전교육 보급에 공공기관 앞장서
  •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등록 2020-07-26 01:15:22

기사수정
  • 산업재해 예방 위한 안전 분야 가상현실(VR)교육 개발 및 확산 등에 협력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와 안전보건공단, 한국동서발전,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지난 23일  서울시 중구 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에서 ‘VR 교육 확산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그동안 각 공공기관이 개별적으로 개발해 운영하던 VR(가상현실) 안전교육 분야 콘텐츠를 공동으로 활용하여 비용 절감은 물론, 서로 간의 산업재해 관련 데이터와 노하우를 공유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고 향후 민간분야에 무상 보급해 산업재해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루어졌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안전보건 VR 콘텐츠 공동활용 및 운영 방안 통일, △VR 콘텐츠 개발 자원 상호 공유 △VR 콘텐츠 민간시장 무상 배포, △VR 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막는 난제 공유 및 해결방안 모색 등이다.

또한, 중장기적 협력과제인 △협력 기관 확대, △콘텐츠 주제 선정 및 평가회의 공동 개최, △VR 콘텐츠의 공공 활용성 증대 및   예산 중복지출 방지 등에 협력한다.


VR을 활용한 안전교육은 가상공간을 시각적으로 재현하는 헤드셋과 사용자의 움직임을 구현하는 모션센서, 컨트롤러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통해 실제 현장보다 적은 면적의 실내 공간에서 진행된다.

이를 활용하면 실제 작업환경과 동일하게 만들어진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안전교육을 부상 없이 반복해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사고사례 또는 가상의 상황을 적용하여 교육의 현실성과 몰입도를 높이고 난이도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오승환 한국수자원공사 안전혁신실장은 “일상생활 전반에서 활용이 늘어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기술을 안전교육 분야에도 빠르게 도입하여 산업재해를 줄이는데 최선을 다할것”이라며, “공공분야를 넘어 민간에도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앞장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2. 【기자수첩】 선거가 오면 나타나는 사람들, 끝나면 사라지는 정치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도시의 공기는 아직 조용하지만, 정치인들의 움직임은 이미 시작됐다. 한동안 잠잠하던 SNS가 먼저 반응한다.현장 사진, 회의 사진, 시민과 악수하는 장면이 연달아 올라온다. 마치 그동안 도시 한가운데서 살고 있었던 것처럼.하지만 시민들은 기억한다. 그 사진 속 인물들이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3.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4. 충우회, 20년 ‘나라사랑’ 실천…2026년 정기총회서 새 도약 다짐 충우회(회장 이규현)가 오는 1월 28일 낮 12시, 충남 서산시 베니키아호텔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향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20년간 이어온 충우회의 나라사랑 실천과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고, 2026년도 사업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충우회는 단순한 친목 단체를 넘어 ...
  5.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6. '민주당 코스피5000특위'…"주가누르기·중복상장 방지법 등 추가 검토" [뉴스21 통신=추현욱 ] 코스피 지수가 22일 장중 5000포인트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는 ‘주가 누르기 방지법’과 ‘중복상장 방지법’을 추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오기형 민주당 코스피5000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청와대 초청 오찬을 마친 뒤...
  7.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