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옥! 이론에서 집짓기까지 아우르는 최고의‘한옥교실’
  • 이상희 기자
  • 등록 2015-06-15 16:00:31

기사수정
  • 은평역사한옥박물관‘한옥교실’2기(6/27~8/30) 참여자 모집


□ 이론에서 집 짓기 현장까지 아우르는 최고의 ‘한옥교실’
은평구(구청장 김우영) 은평역사한옥박물관(관장 황평우)에서는 은평의 우수한 문화유산 및 우리 고유의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문화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옥교실’은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을 대표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이어 6월 9일부터 2기 교육생을 모집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지난 1기 한옥교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강의와 함께 안동 하회마을에서 이루어진 한옥 건축 답사, 소목장에게 직접 배워보는 치목 실습 등 다양한 활동으로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 우리나라 최고 전문가의 깊이 있고 체계적인 교육
한옥교실 2기 교육은 6월 27일부터 8월 30일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진행된다. 성인 50명을 대상으로 하는 ‘한옥교실’은 한옥의 역사 및 건축과정에 관한 전문적인 강연을 듣고, 마지막 날에는 우리나라 전통건축의 정수를 보여주는 창덕궁과 운현궁을 찾아가 직접 전통 건축에 대해 살펴본 후, 서울시 무형문화재 소목장(심용식)의 공방을 찾아가 간단한 치목을 실습해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사는 이론에서부터 현장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한옥건축과 관련된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하였다. 특히 2기 교육은 방학기간을 맞추어 전국의 건축 관련 학과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함께 모집할 계획이다.

강좌를 통해 한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통건축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과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신청 접수는 6월 9일부터 은평역사한옥박물관 홈페이지(http://museum.ep.go. kr)에서 선착순으로 신청 가능하다. 교육비용은 100,000원(재료비 및 답사비 별도)이며 은평구민 및 경로우대자는 20% 할인, 수급자, 국가유공자, 장애인은 50% 할인이 가능하다. 교육에 대한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02)351- 8523)으로 문의하면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재난안전은 실험대상이 아니다”… 제천시장 ‘보은 인사’ 논란, 결국 현실로 충북 제천시가 내년 1월 1일 자 정기인사를 예고한 가운데, 안전건설 국장 인선을 둘러싼 논란이 끝내 ‘인사 실패’라는 비판으로 귀결되고 있다.재난과 안전, 도로·건설·환경 행정을 총괄하는 핵심 보직에 전문성과 무관한 비전문가를 내정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시청 안팎의 잡음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앞서 시청 내...
  2. 2019년 불법건축 원상복구 명령 ‘6년 방치’… 제천시, 직무유기 의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위치한 한 장례예식장이 불법 건축물을 수년간 유지·사용해 왔음에도 제천시가 이를 사실상 방치해 온 정황이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해당 장례식장은 농지 지목 토지에 무단으로 아스팔트를 포장해 주차장으로 사용한 사실이 민원으로 적발된 데 이어, 불법 건축물까지 추가로 확인돼 행정조치 대상이 됐...
  3. 【기자수첩】“이 명부가 왜 시청에서 나왔는가”김창규 시장은 정말 몰랐을까 “실수였다.”“잘못 첨부됐다.”김대호 제천시 정책보좌관이 기자들에게 발송한 이메일에 김창규 시장 선거조직 관리 문건으로 보이는 대규모 명부가 동봉된 사실이 드러난 뒤 나온 해명이다. 그러나 이 한마디로 덮기엔, 문건의 성격과 무게가 너무 무겁다.문건에는 실명, 직업, 읍·면·동별 분류는 물론 ‘핵심&mi...
  4. “고발장은 접수됐는데 선관위는 침묵… 제천 ‘선거조직 관리 문건’ 수사 공백 논란” 실명과 직업, 선거 기여도 등급까지 기재된 제천시 정책보좌관 발 ‘선거조직 관리 문건’ 논란과 관련해, 제천시민이 직접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지만, 선거관리위원회의 대응은 여전히 미온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본지는 앞서 12월 26일, 김창규 제천시장 선거 지지자 명부로 추정되는 문건이 김대호 제천시 정...
  5. 과천 꿀벌마을 연탄길 봉사로 확인된 사회연대 선언 [뉴스21 통신=홍판곤 ]사회적경제라는 말은 우리 사회에서 오래전부터 사용돼 왔다. 협동조합은 기본법을 통해, 사회적기업은 별도의 법 체계를 통해 제도적 지위를 확보해 왔다. 그러나 그 견고한 틀 안에서 유독 마을기업만은 ‘법 없는 존재’로 남아 있었다. 행정안전부 소관임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운영은 법률이 아닌 지침과 ..
  6. 박희규 충북경찰청 치안정보과장, 제64대 제천경찰서장 부임 충북 제천고 33회 출신의 박희규 충북경찰청 치안정보과장이 29일 제64대 제천경찰서장으로 공식 부임했다.박희규 서장은 제천고등학교와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경찰에 투신한 엘리트 경찰관으로, 정보·치안 분야에서 풍부한 경력을 쌓아왔다. 서울경찰청 치안지도관을 비롯해 경찰청 공공안녕 정보국 계장, 대통령..
  7. 2026년 실손보험, 도수치료 등 보장 빠지고 5세대 출시 [뉴스21 통신=추현욱 ] 실손의료보험이 내년 5세대 출시와 그간 실손으로 보장받던 도수치료 등 일부 비급여 진료가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되는 등 큰 변화를 비급여 진료 3과목 건강보험에 편입5세대 출시…보장 범위 좁되 보험료↓실손 보험료 7.8% 인상, 세대별 큰 차이. 내년 실손 보험료는 평균 7%대, 4세대는 20%대 인상이 확정된 만큼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