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제는 환경이다, 태양광발전소 5호 준공 송파구, 태양광 발전 수익금을 통한 에너지 복지사업 확대
  • 김만석
  • 등록 2020-08-19 13:08:00

기사수정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8월 20일 신천빗물펌프장(송파구 오금로1)에서 ‘송파나눔발전소 5호’ 준공식을 개최한다.


구는 2009년부터 나눔발전소 4곳을 운영하여 조성한 발전수익금 9억 2천만으로 에너지 빈곤층을 지원해왔다. 이번 나눔발전소의 추가 준공을 바탕으로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 복지를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송파나눔발전소 5호‘는 신천빗물펌프장 지붕 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건립된  63㎾급 태양광발전소이다. 연간 87.3㎿h의 전력을 생산하며 20년간 804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고 약 1.4억원의 발전수익금을 예상하고 있다.


전력 판매를 통한 이익 100%는 에너지빈곤층 지원, 제3세계 빈곤국가 지원, 후속 나눔발전소 건립에 활용된다. 특히 햇빛을 이용한 전기 생산으로 온실가스 발생을 줄여 기후변화에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도심 건축물 옥상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산림 보존과 안전성 측면에서도 탁월하다.


현재 송파구는 △전남 고흥 1호 △경북 의성 2호 △송파자원순환공원 3·4호의 송파나눔발전소를 운영하면서 2019년말 기준 총 1,780만kWh의 전기를 생산했다. 서울시 가구당 연간 전력 사용량인 3,306kWh로 나눈다면 5,384가구가 한 해 동안 쓸 전기를 생산한 것이다.


이를 통한 발전수익금은 에너지빈곤층 지원기금(기후변화기금)으로 조성하여 관내 4,580가구·61개소에 약 7.8억원의 규모로 에너지비용 대납, 노후가전제품 교체, 고효율LED램프 교체사업 등을 진행하였다


또한 해외(몽골, 베트남 등) 11개소에 1.4억원 규모로 신재생에너지 설치 사업을 진행하여 현지의 찬사를 받아왔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소나무 한 그루가 1년간 저감시키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5kgCO2라고 한다면 10여년 동안 나눔발전소 운영으로 7,626tCO2의 이산화탄소를 줄여왔으며 이는 소나무 약 152만 그루를 심은 효과와 동일하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 복지를 실현을 위한 정책을 적극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