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질문의 힘 조정희
  • 기사등록 2020-10-12 14:26:23
기사수정

시리아 내전으로 인한 피해 규모는 사망자 40만, 난민 180만, 게다가 화학무기로 민간인까지 공격하자 미국은 시리에 내전에 개입하기로 했다.


존캐리 미 국무장관은 2013년 9월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관련한 여러 질문을 받았다.


이때 한 여성이 질문을 던졌다.


"시리아가 공습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


미국이 시리아를 공습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이니만큼 공습을 전제로 한 질문들이 이어진 상황이었는데, 엉뚱하게도 미국이 아닌 시리아 입장에서 공습을 막을 방법에 관한 질문을 던질 것이다.


존 캐리는 한동안 생각을 하다 이렇게 답했다.


​"글쎄요 살상무기를 포기하면 되지 않을까요?"


얼마 후 시리아를 지원하던 러시아 외무장관은 기자회견을 열어 이런 말을 했다.


"우리 러시아는 시리아가 국제기구 감시하에 살상무기를 단계적으로 포기할 것을 요청합니다."


미국 개입으로 인한 전쟁의 확대를 피하고 싶었던 러시아로서는 당연한 일이었다.


그러자 얼마 후 시리아 외무장관은 러시아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발표를 한다. 


한 여성의 질문이 있은지 이틀 만에 이루어진 일이다. 그 여성은 CBS 유명 앵커이자 기자인 마거릿 브레넌. 그의 질문 하나가 시리아 공습을 막고 수많은 생명을 구한 것이다.


이것이 질문의 힘이다. 그는 반대 입장에서 생각을 한 것이다.


대부분 기자들은 미국 입장에서 질문을 했다. 언제 공습을 할 것인지, 규모는 어떠한지... 하지만 여 기자는 시리아 입장에서 생각했다.


'미국이 공격을 한다는데 내가 시리아 사람이라면 어떤 생각이 들까?


시리아가 공격을 피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지? 그게 궁금했던 것이다. 



합리가작 소리막쟁

合理可作 小利莫爭

이치에 맞는 일을 행하고, 작은 이익을 두고 서로 다투지 말라.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393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베네치아, 공휴일 당일치기 관광 5유로 입장료
  •  기사 이미지 예산군, 기후변화주간 ‘지구의 날’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추진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지구의 날’ 기념 소등행사 동참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