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제15회 2020 대한민국 문화경영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강풀만화거리, 엔젤공방거리 등 도시재생 성공사례가 혁신적 문화경영 정책으로 인정받아 이뤄진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1979년 지어져 노후 된 구청사를 신축하지 않고 친환경 문화청사로 리모델링함으로써 경제와 환경, 문화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올렸다는 평이다.
강풀만화거리는 오래된 주택이 밀집했던 성내동 천호대로 168길 일대를 강풀 만화의 명장면 벽화 50여 점으로 꾸민 ‘만화 특화거리’이다. 엔젤공방거리는 2016년부터 성내도서관과 통학로 주변의 변종업소를 걷어내고, 그 자리에 저마다의 재주를 가진 청년들이 운영하는 공방을 입점 시켜 주거환경 개선과 사회적경제 방식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는 강동구의 대표적인 도시재생사례이다.
특히, 문화청사로 호응이 높은 강동구청 청사는 지난 3월부터 각 층을 ‘사람과 사람’, ‘자연’, ‘시간’, ‘관계 그리고 소 통’ 등 주제를 달리하는 미술작품 전시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11월 17일부터는 구청 열린뜰에 ‘조각의 힘, 언택트 시대의 소통과 치유’를 주제로 ‘야외 조각전’을 선보이고 있다. 문화예술의 높은 벽을 허물고, 구청을 방문하는 주민과 대민업무로 바쁜 직원들의 일상 속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있다.
아울러, 피너클어워드를 6년 연속 수상한 ‘선사문화축제’, 전문성 확보를 위해 올해 출범한 ‘강동문화재단,’ 2022년 10개를 목표로 지난 9월 개소한 생활밀착형 북카페 ‘다독다독’ 등도 강동구만의 색깔을 잘 담았다는 평이다.
‘대한민국 문화경영대상’ 은 헤럴드경제와 코리아헤럴드가 주최하여, 당초 19일 프레스센터에서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시상식이 취소되었다.
건전한 기업문화를 창출하고 뛰어난 경쟁력을 지닌 인물ㆍ기업ㆍ기관을 발굴하기 위하여, 지방자치ㆍ공공기관, 제조업, 금융ㆍ병원, 관광ㆍ레저, 교육ㆍ법률, 문화 부문 등으로 나누어 시상한다. 이번 수상은 강동구 외에도 스타벅스코리아, GS리테일, 강릉관광대학교 등 총 37개 기관이 수상하였다.
영산강유역환경청, 기후에너지 현장 해결사로 나선다
환경관리 중심으로 운영되었던 영산강유역환경청을 포함한 전국 8개 유역(지방)환경청*이 담당 지역에서 기후위기 대응 강화와 재생에너지 대전환의 돌파구를 만드는 ‘현장 해결사’로 나선다.* 영산강유역환경청, 한강유역환경청, 낙동강유역환경청, 금강유역환경청, 원주지방환경청,대구지방환경청, 전북지방환경청, 수도권대기.
박천동 북구청장, 3회 추경예산안 제안설명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1일 북구의회 제228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우리동네 예술가 전시, 지역사회에 따뜻한 감동을 전하다
12월 12일, 혜화아트센터에서는 겨울 바람을 잊게 만드는 따뜻한 전시회가 열렸다.'우리동네 예술가'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이번 전시는 비둘기직업적응훈련센터 소속 발달장애 예술가들이 한 해 동안 갈고닦은 작품을 선보이는 자리로, 지역 주민들과 가족들,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하며 개막 첫날부터 활기를 띠었다.전시장 입구에는...
울산 동구‘2025 남목 도시재생포럼’성료
[뉴스21 통신=사회부 박정임 ]◈ 울산 동구 남목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12월 12일 오후 2시 나눔센터에서 ‘2025 남목 도시재생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올 한 해 동안 진행한 남목 도시재생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남목1·3동 주민 및 도시재생 관계자, 지역 유관 ..
"종로 아이들극장, 산타를 찾아라!"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서울 도심 곳곳은 크리스마스 조명으로 물들고, 아이들과 가족을 위한 문화공연이 활기를 띤다. 그중에서도 올해 종로 아이들극장은 한층 더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관객을 맞이한다. 바로 2025년 12월 19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가족뮤지컬 **〈산타찾기〉**다.아이들극장(서울시 종로구 성균관로 91)은 올림픽기념 국민생..
광주시, K-방산 세계화 위해 산·학·연 협력 강화…방위산업 육성 전략 논의
[뉴스21통신/장병기] 광주광역시가 방위산업을 지역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목포시 샹그리아 비치호텔에서 ‘광주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연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정부의 K-방산 세계화 정책에 발맞춘 지역 방위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이번 .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