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하지도 않고 할 필요도 없다" - 고양시 덕양구보건소...역학조사관의 절차에 따를 뿐.. 또 다른 입주업체 …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기사등록 2020-12-05 12:20:50
  • 수정 2020-12-05 20:28:06
기사수정



국내 COVID-19 확산이 심각하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 정은경 청장)는 12월 5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559명이 확인되었고, 해외유입 사례는 24명이 확인되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36,915명(해외유입 4,676명)이라고 밝혔다.

신규 격리해제자는 306명으로 총 28,917명(78.34%)이 격리해제되어, 현재 7,458명이 격리 중이다. 위중증 환자는 121명이며, 사망자는 4명으로 누적 사망자는 540명(치명률 1.46%)이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와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만으로 K-방역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 됐다. 미국에서는 "perfect storm"이란 말도 나왔다.

아울러 확진자 방역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이동한 경로에 위치한 장소를 방역하는 것을 의미한다. 확진자구역을 방역할 시 확진자가 머물렀던 시간이나 정도에 따라 방역에도 주의 정도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코로나19 확진 구역을 방역할 시 작업자들은 추가적인 방역복과 마스크, 고글 등을 착용하고 방역하는 것이 필수 사항이다. 또한 한번 사용후 정부지침대로 폐기를 의무화하게 되어있다.

​방역 절차와 방식에서도 차이가 나는데, 최전선에서 방역을하는만큼 확진자 구역에선 감염원 에어로졸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 써서 방역을 시행해야하며 최대한 공기의 순환을 차단해야한다.

​또한 사람의 접촉이 많은 부분의 표면소독에 각별히 신경써야하며 소독 후 주기적인 환기 또한 필수적이다. 코로나19바이러스가 감염 및 체내에서 미치는 영향은 치명적이지만, 체외의 공간에서의 바이러스는 생존에 취약하기 때문에, 코로나19 소독약품에 의해서 충분히 확진 박멸 가능하다.

다만 비말과 직접접촉에 의한 집단확진감염까지 차단하긴 힘들기 때문에 업장 내에서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달 21일 고양시 삼송역 부근의 아파트형공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바 있다.한 입주사 대표가 코로나19에 확진되어 관할 지자체방역당국인 고양시 덕양구보건소에서 확진자의 역학조사와 아울러 이동동선에 따라 방역업체를 통해 아파트형공장에 입주해 있는 코로나19 확진자 업체와 화장실 등 일부 구역에 한 해 방역이 실시됐다.

문제는 이 아파트형공장에 입주해 있는 업체가 약 650 여개에달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코로나19 확진자의 업체에 근무하는 직원 중 일부는 격리조치를 했다고 하지만 같은 층에 입주해 있는 인접한 다른 업체들은 불안에 떨어야 했으며, 심지어 코로나19 확진 구역과 같이 방역당국에 인근 업체도 같은 방역 조치를 요구 했었다.

그러나 이 아파트형공장의 한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관할 방역당국인 고양시 덕양구보건소에서는 "역학조사관의 조사에 의한 방역만 시행할 뿐 다른 업체는 (방역을)하지도 않고, 할 필요도 없다."라는 답변이었다고 한다. 지난 4일은 코로나19 확진자가 600 명을 넘었었다. 코로나19 확진자의 숫자가 한 자릿수 까지 줄었었던 K-방역이었다.

또한 이 아파트형공장의 한 관계자는 "지난달 21일 코로나19 확진자가 이곳 아파트형공장에 발생했을 당시에 관리사무소 관리자의 지시에 의해 이곳에서 비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용역직원들이 방호복 등의 방역장비도 착용없이 단지 KF94 마스크만 주면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근무했던 업체에 가서 일반 소형 소독기로 소독할 것을 지시했었다."라고 전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일반적으로 코로나19 확진 구역을 방역할 시 작업자들은 추가적인 방역복과 마스크, 고글 등을 착용하고 방역하는 것이 필수사항이며, 최전선에서 방역을 하는만큼 확진자 구역에선 감염원 에어로졸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공기의 순환을 차단해야 한다.

또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구역 방역은 방역당국에서 방역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서울시 은평구보건소 관계자는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445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최종환 파주시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함께 바이오 수출기업 현장 격려 방문
  •  기사 이미지 [인사] 파주시, 지방공무원 임용 (승진, 전보 등)
  •  기사 이미지 안병용 의정부시장, 한국최고인물대상 수상 지방행정부문, 자랑스러운 한국인에게 수여하는 상
사랑 더하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