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교육청, 모든 학교에 ‘성교육 워크북’ 보급 조기환
  • 기사등록 2021-04-01 13:44:03
기사수정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학교 성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 성교육 집중 이수학년제를 강화하기 위해 부산지역 모든 학교에 ‘부산 성교육 워크북’과 ‘교사용 파워포인트 자료’ 등 성교육 자료를 제작, 보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들 자료는 성교육 교사와 강사들의 수업 역량을 높이고 성교육 집중학년이수제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교육청은 학교 성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지난해 전국 최초로 성교육 집중학년이수제(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각 3차시)를 도입·실시하고 있다.


2021년에는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1학년 각 5차시로, 고등학교 1학년 3차시로 확대·강화해 실시한다.


‘성교육 워크북’은 성교육 집중 학년제 대상 학년인 학생들의 필수 성교육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초·중·고등학교용 3종으로 만들었다. 각 워크북은 5장으로 구성되고 장마다 3개 배움으로 이뤄졌다.


또, 일상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상황들과 디지털 성폭력 예방을 위한 활동 중심으로 만들어 활용성도 높였다.


특히 이들 워크북에는 각 장마다 3가지 배움 중심 활동을 통해 토론, 스토리텔링, 역할극, 비주얼 싱킹 등 다양한 수업기법을 도입해 학생들이 그리고, 만들고, 토론하면서 성교육의 여러가지 과제를 주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가운데 초등학교용 워크북은 ‘생명의 소중’, ‘나를 둘러싼 관계’, ‘사춘기의 변화와 신체 이미지’, ‘또래의 영향과 의사결정’, ‘STOP! 디지털 성폭력’등을 담았다.


중학교용 워크북은 ‘청소년기의 변화’, ‘관계맺기의 다양한 모습’, ‘또래의 영향과 대화의 기술’, ‘STOP! 디지털 성폭력’, ‘성매매 예방하기’등으로 구성했다.


고등학교용 워크북은 ‘성별고정관념과 인권’, ‘임신과 피임, 부모되기’, ‘STOP! 디지털 성폭력’, ‘성매매의 예방’, ‘성매개 감염병의 예방’등 학생들의 발달과정에 맞춘 내용을 담았다.


부산시교육청은 학교 성교육 담당 교사와 강사들의 수업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업용 파워포인트도 만들어 제공했다.


이어 ‘성교육 워크북’이 학교 수업자료로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오는 4월 신규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모든 성 관련 연수 프로그램에 ‘성교육 워크북’활용 교육도 실시키로 했다.


이와 함께 ‘성교육 워크북 전문가 협의회’와 지역사회 전문가로 구성한 ‘성인지UP 네트워크’ 참여를 통해 올해 학교급별 17차시 ‘성교육 워크북’과 수업자료도 제작, 배포할 계획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 워크북은 학생들이 서로의 인권을 존중하는 올바른 관계맺기를 정립하도록 돕는 성교육 지침서이다”며 “학생들이 체계적인 성교육을 통해 건강한 성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은 이 자료를 제작하기 위해 지난 2월초부터 부산지역 초·중·고등학교 보건교사 등으로 구성된 ‘성교육 워크북 제작 협의회’를 구성해 수 차례에 걸쳐 워크북의 편집 방향과 수업내용 편성, 수업 활용성 방안, 성인지 교육 방법 등을 논의해 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538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우크라이나, 수미 주에서 183건의 폭발로 인해 1명 사망, 1명 부상
  •  기사 이미지 아산署, 기동순찰대·자율방범대와 범죄예방 합동 순찰 실시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에드워드코리아 두 번째 공장 준공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