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충주시, 수해지역 하천시설 등 우기 전 복구 ‘총력’ 김민수
  • 기사등록 2021-04-06 13:32:10
기사수정



충주시는 지난해 7월 집중호우로 인한 하천․소하천, 소규모시설의 수해 피해 복구를 위해 928억9,900만 원을 투입해 우기 전까지 복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하천 분야 수해 피해는 국가하천 1개소, 지방하천 25곳, 소하천 123곳, 소규모시설(세천, 마을안길, 농로) 206곳 등 총 354곳이며, 피해액은 364억6천만 원으로 집계됐다.

시는 지난해 8월 초 행정안전부 합동 조사 시 현장 확인 등을 통해 사업비를 확보하고 현재 수해 복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지난해 수해 피해가 극심했던 송강천, 대소강소하천, 탄방소하천 등 3곳은 개선복구하천으로 선정했다.

개선복구하천은 하천 정비계획에 맞춰 수해복구가 진행됨에 따라 도 및 중앙 심의를 받아 하천 유실과 호우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친환경 생태하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오는 2022년 말까지 복구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하천 내 유수 흐름에 지장을 초래해 수해 피해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나무와 나무뿌리, 생활 쓰레기 등을 우선 제거하고 하천에 쌓인 퇴적토를 준설하는 등 유지관리사업도 진행한다.

시는 수해 복구사업과 별도로 사업비 15억 원을 투입해 지방하천 ‘원곡천’ 등 16곳, 소하천 ‘축현천’ 등 20곳 등 총 36곳에 대해 하천 유지관리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여름철 태풍 및 집중호우 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그리고, 사업비 총 73억 원을 들여 기능이 취약한 하천·소하천 52곳에 대해서도 호안정비(양쪽에 전석 쌓기 형태로 둑을 쌓는 방식), 제방보강 등 수해 예방 소하천 정비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하천 수해복구 및 유지관리사업과 정비사업이 완료되면 하천 본래의 치수기능이 향상되어 저지대 침수 및 범람의 예방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하천 유지관리와 수해 예방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541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일 외교청서 “독도는 일본 땅"
  •  기사 이미지 조국,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참배...문 전 대통령도 예방
  •  기사 이미지 尹대통령, “민생안정 최선”...16일 총선 결과 직접 입장 밝힐 예정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