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 수승대관광지 12월 24일 눈썰매장 개장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겨울철 대표 관광콘텐츠인 수승대 눈썰매장을 오는 24일부터 내년 2월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승대 눈썰매장은 20개 레인과 폭 20m, 길이 120m의 슬로프를 갖춘 가족형 눈썰매장으로, 무빙워크를 설치해 어린이와 노약자 등 모든 이용객이 체력 부담 없이 안전하게 슬로프를 오를 수 있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정모)은 4월 17일 달에 의한 *화성엄폐 현상을 태국국립천문연구원(National Astronomical Research Institute of Thailand)과 동시 실시간 온라인 중계를 한다고 밝혔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화성엄폐 현상을 4월 17일 22시부터 23시 30분까지 실시간 중계한다. 우리나라 시각으로 22시 12분에 화성이 가려지고, 23시 27분에 화성이 빠져나오면서 화성엄폐 현상이 끝난다.
방송은 국립과천과학관 박대영 천문우주팀장, 조재일 박사, 윤아연 박사가 진행하며 엄폐현상에 대한 원리, 실시간 달과 화성 근접, 봄철별자리 및 대표천체를 관측하고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달에 의한 화성 엄폐로 달까지의 거리와 빛의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 등 생활천문학에 대한 이야기도 다룰 예정이다.
이번 화성엄폐는 인도, 미얀마, 태국, 인도네시아 일부 지역에서만 관측된다. 우리나라에서는 화성엄폐 현상으로는 관측되지 않고 달과 화성이 0.3도까지 근접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우리나라에서 마지막으로 관측된 화성엄폐 현상은 34년 전인 1987년 2월 3일 이었으며 이후 총 15번의 화성엄폐 현상이 있었으나 모두 지평선 아래에 있었거나 낮에 일어나는 등 단 한 번도 관측할 수 없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관측 가능한 화성엄폐 현상은 2025년 2월 10일에나 일어나지만 고도가 매우 낮아 일반인들이 보기는 어렵다. 실질적으로 관측 가능한 화성엄폐 현상은 2042년 3월 4일이다.
국립과천과학관 박대영 천문우주팀장은 “화성엄폐 현상은 우리나라에서 지난 1987년 이후 아직 한 번도 관측되지 않은 매우 특별한 천문현상”이라며 “국립과천과학관이 온라인으로 중계하는 관측방송을 통해 20년 후 미리 보는 화성의 숨바꼭질을 즐기기 바란다.”고 말했다.
화성엄폐 현상 실시간 중계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http://www.sciencecenter.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강서구,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 개최
진교훈 강서구청장이 지난 16일(화)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들을 격려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이날 오후 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년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에 참석해 유공자 17명에 표창장을 수여했다. 수상 대상자는 지역 곳곳에서 공익 활동부터 사회서비스 영역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
한국공항공사,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대비 합동훈련 실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김포공항 국내선터미널에서 자체 개발한‘간이 여객처리 시스템(L-DCS, Local-Departure Control System: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구축한 예비시스템으로 여객 예약 정보 업로드, 탑승권 발급, 좌석 배치도 생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해 항공사 발..
거창 수승대관광지 12월 24일 눈썰매장 개장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겨울철 대표 관광콘텐츠인 수승대 눈썰매장을 오는 24일부터 내년 2월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승대 눈썰매장은 20개 레인과 폭 20m, 길이 120m의 슬로프를 갖춘 가족형 눈썰매장으로, 무빙워크를 설치해 어린이와 노약자 등 모든 이용객이 체력 부담 없이 안전하게 슬로프를 오를 수 있도.
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울산시, 2025년 어업용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 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접근성이 낮은 어촌지역을 직접 방문해 어선의 어업용 기자재를 점검하고 수리하는 ‘어업용 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조업 중 기관, 레이더 등 어업용기자재 고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