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봉구(구청장 이동진)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은 ‘변화를 유도하는 독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는 6월 10일부터 50일 동안 SNS를 이용하여 20명의 신청자와 함께 ‘쓰레기 제로 챌린지‘를 진행한다.
‘변화를 유도하는 독서’는 올해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이 개관 20주년을 맞아 진행하는 특별 프로젝트로,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에서 나아가 행동 변화를 시도해보자는 취지로 기획했다.
‘쓰레기 제로 챌린지’는 5월 동안 모집한 참여자들이 「우리는 일회용이 아니니까」 책을 읽은 후 SNS를 이용하여 50일 동안 각자의 일상 속에서 쓰레기 없는 삶을 실천하는 모습과 다짐을 공유하고, 사서가 제안하는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미션은 ▲평소 본인의 쓰레기 배출량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관찰일기 쓰기 ▲개인 컵과 그릇, 손수건, 장바구니 인증으로 쓰레기 배출 최소화하기 ▲플로깅 하기로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은 ‘이삭을 줍는다’는 뜻인 스웨덴어 Plocka upp과 영어 Jogging의 합성어로 ‘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것’을 의미한다.
챌린지 기간 동안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은 SNS를 통해 도서관 전 직원의 ‘쓰레기 없는 일상’을 수시로 공유하고, 도봉환경교육센터 및 서울시 「한걸음에 닿는 동네배움터」 사업과 연계하여 환경 교육 및 친환경 살림법 특강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7월 30일에는 팟캐스트 <북팟>의 특집 방송을 통해 누구나 ‘쓰레기 제로 챌린지’ 참여자들의 경험담을 들어볼 수 있다. <북팟>은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이 운영하는 팟캐스트 방송으로, 책과 도서관에 관심 있는 누구나 팟빵(www.podbbang.com)을 통해 구독하여 청취할 수 있으며 매주 금요일 업로드 된다.
‘쓰레기 제로 챌린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화(02-900-1835, 내선208)로 문의하거나 도봉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www.unilib.dobong.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도봉문화정보도서관은 지난 3월 11일부터 4월 29일까지 진행한 50일간의 ‘비건지향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비거니즘 만화」 책을 읽고 ▲다큐멘터리 ‘도미니언’ 감상 후기 공유 ▲편견을 깬 반전의 맛! 비건 식단 공유 ▲sns를 통해 삶의 방향 함께 나누기의 3가지 미션과 ▲화상회의프로그램을 통한 콩고기 만들기 등을 진행한 바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책으로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변화를 시도하는 움직임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참여자들이 일상 속에서 일깨운 챌린지의 의미들이, 이후에도 꾸준한 개인의 삶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회복수기집 발간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시설 이용자들의 회복 경험을 담은 수기집 출간식을 열었다.
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은 아나바다 행사를 통해 모은 수익금 50만원을 11일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했다.
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농소3동 나눔냉장고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동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입주민들이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활동으로 2주간 모은 간편조리식품을 11일 북구 농소3동 나눔냉장고에 전달했다.
AI 기반 식물공장 구축을 통한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첨단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기술 접목으로 농공단지 내 전통적인 제조산업을 농업․제조 융합형 산업전환 모델로 구축하고, 미래산업..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경로당에 두뇌활동 놀이꾸러미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일 지역 22개 경로당에 어르신 인지기능 유지를 위한 퍼즐과 보드게임 등 두뇌활동 놀이꾸러미를 전달했다.
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 겨울철 낙상 예방 건강교실 운영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은 11일 양정힐스테이트 2차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을 대상으로 겨울철 건강관리법 안내와 낙상 예방을 위한 건강교실을 운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