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목 패션봉제 특정개발진흥지구로 지정된 이후 패션봉제의 메카로 급부상 중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지역 패션봉제산업을 활성화하고 패션봉제 선도구로서 발돋움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중랑구 봉제업은 전체 제조업 3,423개소 중 2,491개소로 약 73%를 차지할 만큼 지역 산업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서울시 전체 봉제업 중 약 11%가 중랑구에 밀집돼 있을 만큼 많은 봉제업체가 소재해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패션봉제 산업 지원과 육성이 어느 지역보다 절실하다.
이를 위해 구는 먼저 중랑패션봉제지원센터(이하 스마트앵커), 패션봉제종합정보센터, 패션봉제집적센터를 주축으로 하는 패션봉제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국내 봉제산업 최대 생산기지 거점화에 나선다.
스마트앵커는 생산 및 협업 거점기능을, 패션봉제종합정보센터는 창업교육과 정보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스타트업/판매 집적센터는 기획·디자인·판매 거점 역할을 하면서 기획부터 생산, 유통, 마케팅까지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원스톱 생산 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지역 내 영세 봉제업체 종사자에게 저렴하고 쾌적한 입주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기술과 접목해 기획, 디자인, 패턴, 봉제 등 생산 과정에서 일괄생산체계를 구축하고, 공동수주 및 공동생산을 통해 지역 봉제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경쟁력 확보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의류제조업체 작업환경개선 지원사업을 통해 열악한 작업환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의 작업장도 안전하고 쾌적하게 조성한다.
구는 19년부터 20년까지 환경요인이 취약한 지역 봉제업체 60개소를 선정해 조명, 냉난방기, 환풍기,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등 총 4억 2천 여 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도 35개 업체를 선정, 총 1억 6천 여 만원의 환경개선 공사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지난 14일과 16일, 18일 지역 내 6개 봉제업체를 방문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봉제인들을 현장에서 만나 어려움을 청취하고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성공적인 패션봉제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 산업 종사자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중랑구의 중요한 산업인 패션봉제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회복수기집 발간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시설 이용자들의 회복 경험을 담은 수기집 출간식을 열었다.
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은 아나바다 행사를 통해 모은 수익금 50만원을 11일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했다.
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농소3동 나눔냉장고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동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입주민들이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활동으로 2주간 모은 간편조리식품을 11일 북구 농소3동 나눔냉장고에 전달했다.
AI 기반 식물공장 구축을 통한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첨단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기술 접목으로 농공단지 내 전통적인 제조산업을 농업․제조 융합형 산업전환 모델로 구축하고, 미래산업..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경로당에 두뇌활동 놀이꾸러미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일 지역 22개 경로당에 어르신 인지기능 유지를 위한 퍼즐과 보드게임 등 두뇌활동 놀이꾸러미를 전달했다.
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 겨울철 낙상 예방 건강교실 운영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은 11일 양정힐스테이트 2차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을 대상으로 겨울철 건강관리법 안내와 낙상 예방을 위한 건강교실을 운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