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북도는 ‘2021년 취약계층 폭염 대응 지원 사업’을 통해 폭염에 취약한 도내 홀몸 어르신 가구 93곳에 창문형 에어컨을 보급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충북을 비롯한 6개 지자체*가 환경부 기후변화 적응 부문 우수지자체로 선정된데 따른 것이다.
*충북, 부산, 제주, 인천(계양구), 거제시, 구리시
전국적으로 홀몸 어르신 가구 320곳에 창문형 에어컨을 보급하며, 비용은 전액 국비로 지원한다.
특히 충북도는 환경부와의 협의를 통해 여분의 사업량을 추가 확보해 당초 53곳에서 40곳이 증가한 93곳의 사업량을 확보했다.
이는 전체 사업량(320곳)의 약 30%에 해당한다.
지난 5월. 만 65세 이상인 1인 가구로서,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생계·의료급여(중위소득 40%이하) 수급 가구를 대상으로 시군별 수요조사를 통해 대상자 93곳을 선정하고, 7월초 에어컨 설치를 완료했다.
이번에 지원된 에어컨은 응축수 자가 증발로 실외기가 없고 설치가 간단한 창문형 에어컨으로, 기존 에어컨에 비해 많은 설치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번 지원 사업은 기존 에너지바우처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냉방 요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 에어컨 가동에 따른 전기요금 부담을 덜 수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냉방비 걱정 없는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어 각종 온열질환 예방이 기대된다.”라며,
“탄소중립의 시대적 흐름에 맞춰 혹시 모를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하고 공정한 지원 사업을 발굴함으로써 기후정의를 실현하고 공공성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울주군, 하반기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17일 울산경찰청, 울산성매매피해상담소와 함께 온양읍 일대 유흥업소·단란주점 30여개소를 대상으로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지역 내 성매매 근절과 건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점검반은 △성매매 방지 안내 게시물 부착 여부 △성매매 및 성매매 알선 행위 .
울주군,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7일 군청 알프스홀에서 울주군 직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군정 주요정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군정홍보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교육은 경상일보 논설실장을 역...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겨울이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준호, 박광철)가 17일 온산읍 저소득 취약계층 14세대를 대상으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하는 나눔사업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S-OIL 지정기탁금 250만 원을 활용해 겨울철 한파에 취약한 이웃들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따뜻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했다.지원 대.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교육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손영순)가 17일 군청 문수홀에서 울주군 자원봉사 전문교육강사단과 자원봉사단체 리더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이번 교육은 ‘변화 속의 봉사, 함께 가치를 나누다’을 주제로 자원봉사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활동 속에서 누적된 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