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10월 21일 한겨레신문사와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이 주최·주관하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2회 아시아미래포럼에 참가하여 “지방정부의 사회적경제 활성화-성과와 과제”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제12회 아시아미래포럼은 더 나은 사회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고자 “공존을 위한 대전환: 함께 만드는 미래”라는 주제로 10월 20일 개막하였으며, 둘째 날인 10월 21일에는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주도한 지방자치단체장과 사회적경제 종사자, 전문가들이 모여 지난 10여 년간의 사회적경제를 평가하고 앞으로의 성장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럼에서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민선 5~7기(2010~2021년) 동안 사회적경제의 성장 과정을 직접 경험한 3선 구청장으로서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는 지방정부의 과제에 대해 발제를 진행했다.
먼저,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지난 10년간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행한 연대와 협력의 결과물로 ‘동북4구 행정협의회’,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등을 언급하고, 지금까지 사회적경제 분야가 이뤄낸 양적·제도적 성과들을 발표했다.
특히 그간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추진 과정에서 지방정부가 맞닥뜨린 한계를 돌아보며, 향후 두 가지 발전 과제로 ▲‘start up(창업)’에서 ‘scale up(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질적 성장 지원의 필요성 ▲‘사회적경제 기본법’ 제정을 통한 제도적 기반의 확충을 강조했다.
한편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를 통해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 촉구에 동참하는 등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업에 적극적으로 힘써오고 있다. 이동진 구청장은 이날 발제를 마치고 “사회적 경제 기본법은 과거의 자본 중심의 경제시스템을 ‘사람 중심의 경제’로 바꾸는 데 있다.”며, “사회적경제는 코로나19로 경제가 얼어붙은 이 시기에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우리사회의 방향이 아닐까 싶다. 낮고 가까운 곳을 향하는 따뜻한 사회적경제 가치가 사회 전반을 따스히 덥히길 바란다.”고 전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회복수기집 발간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시설 이용자들의 회복 경험을 담은 수기집 출간식을 열었다.
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 이웃돕기 성금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생각이크는어린이집은 아나바다 행사를 통해 모은 수익금 50만원을 11일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했다.
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농소3동 나눔냉장고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동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천곡벽산블루밍아파트 입주민들이 간편조리식품 기부 릴레이 활동으로 2주간 모은 간편조리식품을 11일 북구 농소3동 나눔냉장고에 전달했다.
AI 기반 식물공장 구축을 통한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1일 (사)한국농공단지연합회 경북협의회(회장 김형구)와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구축 및 농공단지 미래산업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첨단 AI 기반 식물공장형 스마트팜 기술 접목으로 농공단지 내 전통적인 제조산업을 농업․제조 융합형 산업전환 모델로 구축하고, 미래산업..
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경로당에 두뇌활동 놀이꾸러미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1일 지역 22개 경로당에 어르신 인지기능 유지를 위한 퍼즐과 보드게임 등 두뇌활동 놀이꾸러미를 전달했다.
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 겨울철 낙상 예방 건강교실 운영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양정동 찾아가는 복지팀은 11일 양정힐스테이트 2차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을 대상으로 겨울철 건강관리법 안내와 낙상 예방을 위한 건강교실을 운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