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충북도충북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경운기, 트랙터, 이앙기, 관리기 등 주요 농업기계의 사용 전 꼼꼼히 체크하여 고장 난 부분은 수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우선 겨우내 장기 보관했던 농업기계의 주위를 둘러보면서 윤활유 및 냉각수의 누유유무와 타이어 공기압 등 기본사항을 확인하고 외부에 묻은 이물질을 깨끗이 씻어내고 녹이 슨 부분은 기름칠을 해야 한다.
엔진오일, 기어(미션)오일, 연료필터 등은 충전 상태를 점검해 보충하거나 교환하고 배터리, 배선, 퓨즈 등을 점검해 이상이 있으면 교환하고 시동을 걸고 5분정도 예열해준다.
기종별 주요점검 요령으로는 경운기의 경우 브이(V)밸트 장력을 2~3㎝ 되도록 조정하고 주클러치는 구간별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고 각종 오일도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트랙터는 팬벨트의 표면 균열여부, 마모 상태 등을 확인하여 필요시 교환하고 벨트 장력은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조정해야 한다.
더불어 도로 주행 등을 고려해서 방향지시등, 브레이크등, 저속차량표시등, 경음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이앙기는 구동벨트 상태를 확인하여 교환하거나 조정하고, 모를 심기위한 작업부위의 소모성 부품(분리침, 밀쇠 등)의 마모상태 등을 확인하고 조치해 준다.
더 많은 농업기계 관리와 정비방법은 농촌진흥청 누리집‘농사로’
(www. nongsaro.go.kr)에서 동영상과 사진으로 자료를 볼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 지원기획과 한경희 과장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사용하지 않았던 농업기계에 대한 사전 점검은 영농현장의 중요한 필수 작업이다”라며, “도 농업기술원 및 시군센터 농업기계 전문 인력의 상담을 통해 기종별 자가 정비와 안전 점검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울주군, 하반기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17일 울산경찰청, 울산성매매피해상담소와 함께 온양읍 일대 유흥업소·단란주점 30여개소를 대상으로 성매매 방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지역 내 성매매 근절과 건전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점검반은 △성매매 방지 안내 게시물 부착 여부 △성매매 및 성매매 알선 행위 .
울주군,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7일 군청 알프스홀에서 울주군 직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언론기자가 말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군정 주요정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군정홍보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교육은 경상일보 논설실장을 역...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겨울이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준호, 박광철)가 17일 온산읍 저소득 취약계층 14세대를 대상으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하는 나눔사업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S-OIL 지정기탁금 250만 원을 활용해 겨울철 한파에 취약한 이웃들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따뜻한 겨울이불 세트를 지원했다.지원 대.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교육
(사)울주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손영순)가 17일 군청 문수홀에서 울주군 자원봉사 전문교육강사단과 자원봉사단체 리더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이번 교육은 ‘변화 속의 봉사, 함께 가치를 나누다’을 주제로 자원봉사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활동 속에서 누적된 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