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동구, 5년 연속 민원서비스 최우수기관 선정 ‘국무총리상’ 수상 - 16일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수상 유성용
  • 기사등록 2022-03-21 13:08:28
  • 수정 2022-03-21 13:08:47
기사수정



▲ 사진=성동구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며 5년 연속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시상금으로 특별교부세 1억2천만 원의 재정 인센티브도 받게 됐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6개 행정기관에 대해 중앙부처 및 지자체별 대민접점의 서비스 수준을 종합평가해 선제적인 민원서비스 제공과 부당한 민원처리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평가이다.


성동구는 고객중심, 현장중심의 다양한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타 기관과 차별화된 민원시책 운영, 지역 현장에 맞는 맞춤형 민원제도 개선안을 적극 발굴함으로써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성동구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선별진료소 대기인원 실시간 안내시스템’이 우수 사례로 인정받았다. ‘선별진료소 대기인원 실시간 안내시스템’은 직접 현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성동구보건소 선별진료소 등 총 3곳 선별진료소의 대기현황을 구청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도록 한 시스템이다. 선별진료소 방문 전 대기 인원을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장시간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개선한 부분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발생빈도가 높은 민원 사항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 불법주정차 단속, 안전한 통학로 조성, 성동형 스마트쉼터 설치 등의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선제적으로 민원서비스를 개선한 부분도 최우수기관 선정에 큰 역할을 했다.


임산부·장애인·어르신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용 창구,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한 장애인·고령자를 위한 주차장·체육시설 요금감면 등 주민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민원서비스 접근성을 개선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민원후견인제 등의 민원정보제공과 유기한 법정민원의 신속한 처리 등 민원 제도의 원활한 운영과 함께 국민신문고, 고충민원처리, 법정민원 만족도 제고 등 모든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성동구는 올해에도 스마트기술을 도입한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적극 도입하여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도시 구현에 적극 힘쓴다는 방침이다.


올 2월에는 서울시 최초로 수어와 음성으로 가족관계등록 신고, 여권 발급, 건축허가 등 총 42종의 민원업무를 안내하는 인공지능 민원 안내시스템 ‘성동이랑’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행안부가 주관하는 '2022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에 최종 선정되면서 인공지능을 통해 민원 서식을 간편하게 작성하도록 돕는 ‘지능형 민원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를 올해 안에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민원처리 관행개선, 적극행정 실천 및 친절하고 성실한 민원서비스를 통해 구민에게 감동을 주는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서울시 자치구 구민 신뢰도 1위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04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