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더휴먼플러스블록체인 기반 간편결제 플랫폼 ‘휴페이엑스’를 운영하는 더휴먼플러스(대표 이재정)가 자사 서비스의 대대적 업그레이드를 예고하며 새로운 메인넷 ‘타이칸’을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휴페이엑스는 이번 서비스 개편이 국내 가상 자산 시장의 지각 변동을 이끌 플랫폼 업그레이드이자 업계에 대한 소비자 우려에 응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가상 자산의 본질에 대한 이해 필요
새로운 기술에 대한 보편적 관심과 열망이 사회를 뒤흔들고 있다. 대표 사례가 암호화폐와 대체 불가능 토큰(NFT, Non Fungible Token)이다. 2020년이 탈중앙화 금융(DeFi)의 시작을 알린 한 해였다면, 2021년은 NFT의 시작을 알린 해였다. 대다수 사람들이 기술에 대해 이해하기 전 투자 시장이 만들어졌고, 이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업계 전문가들 고심도 커졌다. 개인이 쉽게 NFT를 발행할 수 있게 되면서 가품 및 저작권 침해 사례도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일각에선 빠르게 성장하는 NFT 시장에 대해 ‘거품’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는 디지털 이미지의 소유권 증명이 수백억원에 거래되는 현상이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휴페이엑스 김민준 상무는 이런 대중 인식과 시장 사이의 괴리에 대해 “각종 가상 자산의 본질적 가치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될 만큼 시장이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상무는 “NFT는 인터넷상에 기록된 소유권 증명일 뿐”이라며 “현재 NFT 시장은 소유 자산 자체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NFT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토큰 자체가 아니라, 자산 실체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상 자산 투자에서 지나치기 쉬운 ‘가치 평가’에 대한 소비자 주의를 요하는 대목이다.
◇ 소비자 위험은 줄이고, 서비스 영역은 큰 폭으로 확장
휴페이엑스는 가상 자산 시장이 증권형 토큰(STO), NFT 등 다양한 유동화 수단을 통해 실물 경제와 접점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고 해당 영역에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디지털 아트뿐만 아니라, 전통적 경제 모델로 유동성을 공급하기 힘든 품목이나 부동산 등 소액 자산으로 투자하기 힘들었던 상품 등 넓은 범위의 거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가상 자산 시장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인프라 운영에 필요한 금융권 파트너십도 상당 부분 확보한 상태다.
휴페이엑스 담당자는 “결제 서비스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플랫폼이기에 이미 실물 경제와 가상 자산 사이 간극을 메우기 위한 기술이 상당 부분 개발돼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휴페이엑스는 앞으로 더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해 플랫폼이 직접 실질적 가치를 검증하고, 블록체인 및 분산화 기술을 통해 인증과 정보 보안 등 각종 소비자 보호 장치를 마련해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더휴먼플러스는 2018년 설립돼 이듬해 하이브리드 간편 결제 서비스 ‘마이셔플’과 POS 솔루션 ‘볼트(Vault)’ 등 각종 블록체인 기반 결제, 정산 시스템을 개발해 가상 자산의 실용성을 높이는 데 일익을 담당해 왔다. 2019년 더유러피안(The European) 최고혁신서비스상 등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더휴먼플러스는 가상 자산 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한국정보통신, 케이에스넷 등 부가 통신망, 전자 결제 대행사와 계약을 맺고 실물 결제를 지원하고 있으며 천주교 부산교구와의 시범 사업 등을 통해 시스템의 실용성을 검증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