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 / 사진은 기사와 연관없음한국원자력연구원은 수소차의 주요 부품인 '연료전지 분리판'의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오늘(11일) 밝혔다.
차세대 친환경 차로 꼽히는 수소차는 가격이 비싸 대중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차량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연료전지 가격을 낮추는 게 관건이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 간 화학반응이 일어나 전기와 물이 만들어지는 공간으로, 연료전지를 둘러싼 분리판은 부식에 강한 소재여야 한다.
금은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돼 다른 물질과 반응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 시판 중인 분리판들은 주로 알루미늄·스테인리스·티타늄 합금표면에 값이 비싼 금·백금 등을 코팅했다.
원자력연구원 김현길 박사팀은 저렴하면서도 부식에 대한 저항성이 높은 새로운 소재를 선택하고,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코팅 물질이 벗겨질 가능성도 차단했다.
연구진은 스테인리스 합금표면에 금 대신 내부식성(부식에 대한 저항성)이 높은 크롬알루미늄(CrAl) 합금을 코팅했다.
제조 비용을 고려하더라도 크롬알루미늄이 금보다 2천분의 1로 저렴하다.
김현길 박사는 "3D 프린팅 기술은 고출력 레이저를 이용해 금속 재료를 겹겹이 쌓아 올리는 방식"이라며 "다른 금속 물질이 녹으면서 결합해 코팅 부위가 따로 떨어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원자력연구원은 해당 기술을 지난해 11월 설립한 연구원 창업기업인 더센텍에 매출액 2%를 경상기술료로 받는 조건으로 이전했다.
2025년 행정안전부 지자체 재정분석 평가 울산시, 종합 분야 3년 연속‘최우수’지자체 선정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평가’에서 3년 연속 종합 분야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장관 표창과 함께 특별교부세 1억 원을 받게 됐다. 재정분석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재정 현황과 운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울산시립교향악단 2025 송년음악회‘당신을 위한 음악 선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립교향악단이 연말을 맞아 오는 19일 오후 7시 30분 울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2025 송년음악회 ‘당신을 위한 음악 선물’을 선보인다. 이번 무대는 춘천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송유진이 지휘를 맡고, 카운터테너 정시만이 협연자로 나서 클래식 선율과 오페라 명곡까지 풍성...
정읍시농업기술센터, 농진청 '교육훈련 우수기관'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농업 현장에 꼭 필요한 맞춤형 교육과 첨단 기술 보급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2025년 교육훈련지원 우수기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정읍시가 농업·농촌 인적 자원 전문 교육을 통해 현장 지도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실...
예수병원 주니어 임상과장회,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예수병원 주니어 임상과장회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를 위한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이어갔다. 예수병원 주니어 임상과장회는 지난 12월 13일, 전주시 완산구 낙수정1길 20 일대에서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겨울철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봉사.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동지팥죽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16일 동짓날을 맞아 동지팥죽 지원사업을 추진했다.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50세대를 방문해 직접 만든 동지팥죽과 간식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정상화 공동위원장은 “상북면의 어르신들이 조금이나마 몸과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