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스페인 헌법재판소, 카탈루냐 주의회 분리독립에 제동 - 그러나 카탈루냐 주의회는 밀어붙이겠다는 입장 이지혜
  • 기사등록 2015-11-12 13:56:57
기사수정


▲ ⓒAFP PHOTO/ GERARD JULIEN

스페인 헌법재판소가 11일(현지시간) 카탈루냐 주의회가 지난 9일 통과시킨 독립 결의안의 집행을 정지시켰다.


스페인 카탈루냐 주의회는 오는 2017년까지 스페인에서 분리, 독립하겠다는 결의안을 채택했었다.


헌법재판소는 이날 만장일치로 스페인 중앙정부가 제기한 카탈류냐 주의회의 분리 독립 결의안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 들였다.


따라서 독립 결의안은 즉각 진행과 효력이 중단되며 위헌심판이 끝날 때까지 일단 기다려야 한다.


헌법재판소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결의안을 추진한 아르투르 마스 주지사 대행 등 카탈루냐 지도자들에게 판결을 무시하면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도 이 결의안을 추진하는 독립 추진자들에게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카탈루냐 주의회는 헌재의 판결과 관계없이 분리독립 과정을 밀어붙이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1714년 스페인에 병합된 카탈루냐는 스페인의 국내총생산의 20%를 차지하는 부유한 지역으로, 스페인과 문화와 언어, 역사에 차이가 있어 독립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87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예산군, 2024년 신규공무원 멘토링 및 직무·소양 교육 개최
  •  기사 이미지 아산시 배방읍 행복키움추진단 가정의 달 행사 진행
  •  기사 이미지 조일교 아산시 부시장 “노동 존중 사회실현 기반 위해 노력할 것”
리조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