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 / 본문과 직접적인 관련없음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발견되지 않았던 무척추동물 10종이 독도와 울릉도에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오늘(24일) 독도와 울릉도 생물 다양성 조사에서 환형동물(척추가 없고, 속이 빈 원통 모양으로 생긴 동물)인 헤테로드릴러스 속 등 신종 무척추 동물 10종의 서식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조사를 통해 ‘긴참염통성게(가칭)’ 등 국내 미기록종 3종도 새로 발견됐습니다.
이번에 발견된 신종 무척추동물 중 요각류 2종은 아예 새로운 ‘속(Genus)’에 속하는 종으로, 최초 발견지인 독도 이름을 붙여 각각 ‘독도레체스(Dokdocheres)’와 ‘아마로미존(Amalomyzon)’이라는 속명이 부여됐습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발견된 신종 동물 10종 등을 국내외 학술지에 등록하고, 국가 생물 종 목록에도 등재할 계획입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는 제주도 해역에서만 관찰되던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 ‘의염통성게’가 울릉도 해역에서 서식하고 있는 사실도 처음 확인됐습니다.
연구진은 제주 앞바다에서 서식하던 ‘의염통성게’가 해수온 상승 등 기후변화 영향으로 서식지를 옮겨갔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서식 면적 등 추가 정밀 조사를 벌일 방침입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