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납품 등에 필요한 인증 제도를 취득하는 데에 중소기업들이 비용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오늘(10일) 법정 임의·의무 인증을 보유한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제조업 인증제도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중소기업은 인증을 평균 2.9개 보유하고 있으며, KS인증 등 임의 인증은 2개에서 3개, 식품 HACCP 등 의무 인증 등은 최대 1개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79.7%는 이 같은 인증 취득 비용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기업이 신규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으로는 가장 많은 37.7%가 연간 백만 원에서 5백만 원이라고 답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2천만 원 이상 소요된다는 곳이 24.7%로 나타났다.
가장 시급한 개선 사항으로는 절반 가량인 50.3%가 인증 취득 비용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서류 간소화 및 표준화(35.7%)와 인증 기준과 규격 재정비(11.7%)가 뒤를 이었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중소기업이 인증을 취득하는 목적은 공공기관 납품 시 의무 또는 가점 획득, 기술력 홍보 등을 위한 것”이라며 “취득 비용과 기간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기업이 많은 만큼 지원 정책이 더욱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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