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앙프라방에서 슬로우보트들이 빡우동굴로 향하는 도중에 반드시 방문하는 곳이 있다.라오스 사람들과 희노애락을 함께하는 라오술(Lao Lao)를 만드는 반상하이 마을이다.
라오라오가 소주에 해당한다면 라오토는 우리나라의 막걸리다.하지만 소주는 희석식이고 라오라오는 증류식으로 고량주라 불릴 수 있다.메콩강변에 있는 이 마을은 자동차로 13번 도로를 타고 가도 방문할 수있다.
슬로우보트를 내려 마을 입구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라오라오다.이곳에서 라오라오를 시음할 수도 있고 술을 구매할 수도 있다.라오라오 판매대를 지나면 라오스의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바틱천으로 만든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는 상점들이 있다.참고로 반상하이의 뜻은 술 마을이 아니고 항아리 마을을 뜻한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