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최 결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방인섭)는 12월 11일 염기성 부교육감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기금운용계획안과 2025년도 제2회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
▲ 사진=서울연구원이 ‘공정경제도시 서울을 구현하기 위한 미래전망과 정책방향’ 토론회를 개최한다서울연구원(원장 박형수)이 12월 7일(수) 오후 2시 배제학당역사박물관 세미나실에서 2022년 서울경제 현안 대응 정책토론회 ‘공정경제도시 서울을 구현하기 위한 미래전망과 정책방향’을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서울경제에서의 공정경제 개념을 정립하고, 서울시의 공정경제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다. 공정성은 합의가 어렵고, 다원적이고 다층적인 개념으로 공공의 가치와 연계된다. 공정성이란 용어의 특성상 주관적 기준에 ‘공정’과 ‘불공정’이 구분되는 경우가 많아 공정의 적용 범위를 구체적인 사례에 기반해 범주화하고 공정경제의 방향을 종합해야 할 필요가 있다.
토론회는 박형수 서울연구원 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이숙자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장 △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국장의 축사 △주제발표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최난설헌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공정거래와 공정성 담론’을 발표한다. 최 교수는 경제법과 국가의 역할을 바탕으로 시장경제에서의 국가의 역할을 설명한다. 시장경제 질서 유지를 위한 공정거래법의 의의와 구성을 살펴보고 공정거래법상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한 정의와 오늘날 시장경제의 특성을 고려해 국가와 경제법의 운용 방향, 지방자치단체의 권한과 추구해야 할 역할에 대해 제안한다.
두 번째 발제는 우영진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서울시 공정경제 이슈와 정책사례’를 주제로 진행한다. 우 부연구위원은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국정과제 및 정책 비전으로 제시한 공정성에 바탕을 둔 공정경제의 범위와 목적과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가 정의한 공정경제의 범위와 각 국가와 지역별로 시행하는 관련 정책을 설명한다. 서울 경제에서의 공정성 실현에 관한 전문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가 실현해야 할 공정경제의 가치도 제안한다. 공정경제도시를 표방하는 서울의 실효성 있는 정책방향으로는 △중소기업·소상공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이익 구조 개선 △하도급업체·가맹대리점의 협상력 격차 해소와 평등한 갑을 관계 도모 △소비자 안전과 경제적인 권익 보호, 순환경제 활성화를 통한 환경 공공재 공유 등을 제안한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김영천 서울시립대학교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각계 전문가가 참여해 ‘공정경제도시 서울을 구현하기 위한 미래전망과 정책방향’에 대한 토론이 개최된다. 토론자로는 △이공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연구위원 △최은정 상명대학교 교수 △김을식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정병순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각각 참여하며, 서울시의 공정한 거래와 분배가 실현되는 공정경제도시 서울을 위한 정책 제언을 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며 서울연구원 공식 유튜브, 서울연구원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박형수 서울연구원장은 “서울시는 2021년 3월 서울특별시 공정경제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통해 경제 주체 간 갈등을 해소하고, 경제적·사회적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경제 약자 보호와 창의적인 기업 활동의 기반을 제도적으로 마련했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경제 영역에서 공정성의 범위를 제안하고, 공정경제도시 서울을 구현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실천 가능한 지역 수준의 정책방안이 논의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최 결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방인섭)는 12월 11일 염기성 부교육감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기금운용계획안과 2025년도 제2회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
의원연구단체, "노후폐기물시설, 복합환경시설 전환 필요"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자원순환폐기물연구회(회장 공진혁 의원)는 11일, 노후화된 폐기물처리시설의 개선 방안으로 복합환경기초시설 도입을 제안하기 위해 울산과학대 서정호 교수, 부산가톨릭대 이창한 교수, 울산생태산업개발센터 김형우 박사 등 환경 분야 전문가들과 시ㆍ..
울산시의회 김종섭 부의장, 반구동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 김종섭 부의장(교육위원, 반구1동·반구2동·약사동)은 11일 오전, 시의회 4층 부의장실에서 반구동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주재하고, 지역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불법 유턴 차량 문제와 어린이 안전 위협에 대한 대응 ..
전남경찰청, 112신고 만족도 3년 연속 전국 1위
[뉴스21 통신=박민창 ] 전남경찰청(청장 모상묘)이 경찰청 주관 ‘112신고 치안고객만족도 조사’에서 3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치안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이번 성과는 단순한 민원 응대 만족도를 넘어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장 중심 대응체계와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이 ...
일인삼역 소통 달인, 황종헌 정무수석보좌관 퇴임
충청남도 정무수석보좌관 황종헌이 1년 5개월간의 임기를 마치고 도청을 떠난다. 정무·소통·조정이라는 세 축을 동시에 책임져 온 핵심 참모의 퇴장이 곧 국민의힘 천안시장 출마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며 지역 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황 보좌관은 재임 기간 도의회, 지역 정가, 중앙정치권을 잇는 정무 라인을 총괄...
목포해경, 강풍 대비 연안사고 ‘주의보’ 발령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해양경찰서가 강풍 등 기상 악화로 인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11일부터 기상특보 해제 시까지 관내 8개 시·군 지역에 연안 안전사고 위험예보제 ‘주의보’ 단계를 발령했다.이번 풍랑주의보 발령 지역은 목포시를 비롯해 신안·무안·해남·진도·영암·영광·함평군 일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