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창원 등 4개 특례시,‘특례시 특별법 제정’ 한목소리 -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참석 ‘특별법 제정 지원 요청’ 박종섭 기자
  • 기사등록 2023-02-23 05:00:14
기사수정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특례시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회 토론회에 참석했다.

 

지난해 11월 창원에서 열린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임시회의에서 특례시 별법제정에 대한 공론화 필요성에 뜻을 모아 이번 국회 토론회가 개최됐다.

 

토론회에는 4개 특례시 시장을 비롯해 4개 특례시 지역구 국회의원, 도의원, 특례시의원, 행정안전부 관계자 등이 참석해 특별법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입법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에서 특례시 지원 특별법 제정 필요성 및 법률안에 대한 주제발표 후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 좌장으로 김순은 전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 패널로 안승대 행안부 자치분권정책관, 소순창 한국지방자치학회장, 하혜영 국회입법조사처 행정안전팀장, 윤성일 강원대학교 교수가 참여했다.

 

특별법의 필요성, 국내외 사례분석, 법안 제정 논리 등에 대한 토론이 있었고, 특히 현행 특례시 제도의 문제점으로 권한이양 지연 특례확보 절차의 복잡성 행정기관간 갈등 및 중재기구 부재 재정 특례 부재 등이 지적됐다.

 

이에 4개 특례시는 포괄적인 권한 이양과 재정 특례, 특례시 지원 전담기구 설치 등의 내용을 특별법에 담을 예정이다.

 

4개 특례시는 이번 국회 토론회를 통해 특례시 특별법 제정을 공론화하고 상반기 중 법안 발의를 이끌어 내겠다는 계획이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 대응하고 100만 대도시 창원의 미 50년을 준비하기 위해 포괄적인 권한과 지원이 필요하다특별법 제정을 위해 각계각층에서 공감하고 지원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 창원 등 4개 특례시,‘특례시 특별법 제정’ 한목소리 (자치행정과) (2)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061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아산시장, 아산경로무료급식단체협의회 “회원님들의 시간과 정성에 감사”
  •  기사 이미지 아트밸리 아산 유스밴드… 청소년의 힘찬 에너지로 ‘청소년 페스타’ 개막공연 장식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예산형 지역 먹거리 계획 추진 위한 토론회 개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