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조선업 지원을 위해 진해구청 민원실에 ‘경남조선업도약센터’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만료됨에 따라 창원시는 경남도와 거제시․통영시․고성군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고용노동부 ‘지역고용위기 대응 지원사업’ 공모를 신청하여 2월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지역고용위기 대응 지원사업’은 고용위기지역의 고용회복 지원과 고용위기지역 지정 종료에 따른 지원중단 충격을 완충하기 위해 해당 자치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조선업 도약센터’를 통해 조선업 구인 지원을 위한 특화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경남조선업도약센터(이하 도약센터)’는 2016년 개소한 거제 조선업 희망센터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지역 조선업 현장 가까이에서 신속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거제 뿐만 아니라, 창원시 진해구에도 상담 창구를 개설하게 되었다.
조선업에 구직을 희망하는 자가 도약센터를 방문하면 1:1 맞춤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도약센터 취업 지원 및 연계 서비스 참여 후 조선업체에 취업한 근로자는 3개월을 근속하는 경우 취업정착금 1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도약센터는 ‘조선업 플러스일자리사업’의 다양한 지원사업(내일채움공제, 훈련수당, 도약장려금, 숙퇴직자 재취업지원)에 대한 상담 및 신청접수 창구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앞으로 조선업과 관련한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남조선업도약센터(☎055-225-3586, 창원 취업컨설팅담당)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나재용 경제일자리국장은 “경남조선업도약센터는 10년만의 슈퍼사이클을 맞아 넘치는 일감에도 불구하고 일할 사람이 없어 고심하고 있는 조선업계 인력난 해소의 물꼬를 틀 것으로 기대된다”며 “신속한 인력 보충을 통해 그동안의 수주 실적이 적기 생산으로 이어져 조선업이 다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창원특례시 “조선업 구인난, ‘경남조선업도약센터’가 도와드려요”.jpg
한돈협회 여주지부, 사랑의 돼지고기 1,000만 원 상당 기탁
대한한돈협회 여주지부는 지난 18일 여주시청을 방문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돼지고기 870kg(1,000만 원 상당)을 기탁했다.한돈협회 여주지부는 매년 회원들의 정성을 모아 돼지고기를 기탁하며 지역 내 기부문화 확산과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최재일 지부장은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이 건강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
여주도시공사, 교통약자 응급상황 대비
여주도시공사는 지난 11일과 13일 2일에 걸쳐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전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차량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교육내용은 ▲사례를 통한 심폐소생술의 중요성 이해, ▲성인·..
동대문구, 답십리초 통학로서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실시
- 3월부터 이어진 릴레이 캠페인 다음 달 이문초 끝으로 마무리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17일 아침 답십리초등학교 정문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등굣길 학생들을 맞이하며 통학로 교통안전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목표로 동대문구 녹색어머니연합회가 주최하고, 동대문구와 ..
동대문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사업 안전보건관리 최우수 기관 선정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동대문시니어클럽(기관장 양동호)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5년 노인일자리사업 위험성평가 지원사업」에서 노인일자리사업 안전보건관리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보건복지부가 전국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현장 안전사고 예방 수준,...
불광1동, 직능단체협의회와 함께하는 독바위골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 불광1동 직능단체연합회는 지난 14일 불광1동 주민센터 앞마당에서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직능단체 회원들과 환경산업기술원 직원 등 100여 명이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모아 겨울철 취약계층을 위한 김장김치를 직접 담갔다. 회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한 ...
정원오,“재건축·재개발 지정권자 자치구로 확대해야”제안에 공감대 확산
- 정원오 구청장 “‘속도전’ 강조하던 오세훈 시장, 정작 속도 낼 구조 개편 우려하고 있어”- 주택정책 전문가들도 동의… 국토부 “조속히 반영해 추진될 수 있도록 힘 모을 것”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속도 잃은 신통기획, 서울시 권한의 자치구 이양 통한 활성화 방안 토론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