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오는 3월 2일부터 8월 31일까지 6개월간 민원실을 찾는 신혼부부와 영·유아 양육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번조사는 전국적으로 가파른 인구절벽이 지속되는 가운데 저출산 극복을 위해 김해시가 가장 우선적으로 실시해야 할 정책에 관한 의견을 시민에게 직접 물어 시책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출산율 증가의 핵심 축이면서 지원이 절실한 신혼부부와 영유아기 양육자를 대상 으로 한 맞춤형 설문조사다.
문항은 저출산 및 양육에 관한 인식, 저출산 대응 현금지원성 사업 필요성에 관한 인식 등 총 7개 핵심 문항으로 구성, 설문 소요시간은 대략 1~2분 정도로 참여하기 쉽게 만들었다.
특히, 설문의 마지막에 “만약 귀하께서 김해시장이라면 출산 장려를 위해 어떤 인구 정책을 펼치고 싶습니까?”라는 재미있는 질문을 통해 톡톡 튀는 다양한 시민의 생각을 엿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혼인 및 출생신고를 위해 읍·면·동 민원실을 방문하거나, 난임부부 지원금 신혼부부 대상 서비스 신청을 위해 보건소를 내방 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하면 되고, 김해시 누리집(https://www.gimhae.go.kr 접속>시민참여>설문조사)에서도 참여할 수 있다.
김태문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설문조사는 인구위기를 ‘기회’로 바꿔 미래를 ‘기획’하는 김해형 인구정책 발굴의 기초가 될 것”이라고 전하고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10월 중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단기·중장기 관점에서 인구정책 활성화 추진 목표를 설정하고, 내년 초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핵심 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다.
▲ 김해시+출산양육+맞춤형+인구정책+설문조사+실시
50대 이후 필수! 지친 간을 살리는 ‘최강 해독 식재료 3가지’ 공개
50대 이후 간 건강, ‘토마토·비트·자몽’이면 충분하다50대 이후 간은 기능이 많이 떨어져도 통증이 없어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간 세포 재생과 해독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토마토, 비트, 자몽을 추천한다. 토마토는 리코펜과 비타민이 풍부해 지방간을 예방하고 간 염증을 완화한다. 비트는 간세포 재생을 돕...
“당뇨 초기라면 꼭 확인! 혈당 잡는 ‘흰 밀가루 줄이기 꿀팁’ 공개”
당뇨가 처음 진단되거나 혈당 수치가 경계선일 때, 흰 밀가루 음식은 소화가 빨라 식후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식빵, 베이글, 과자, 케이크, 라면 등은 섬유질이 적고 당과 지방이 함께 포함돼 혈당과 열량 관리에 부담을 준다.정제 탄수화물 위주 식사는 인슐린 과다 분비와 인슐린 저항성, 체중 증가, 복부 비만으로 이...
[기자수첩] 방첩사 '공중분해'…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나
[본사=서민철 기자] 국군방첩사령부(이하 방첩사)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지난 2022년 안보지원사령부에서 문패를 바꿔 단 지 불과 4년여 만이다. 국방부는 오늘(8일) '정치적 중립성'과 '문민통제'를 명분으로 방첩사를 해체하고 그 기능을 세 갈래로 찢어발기는 고강도 개편안을 내놨다. 하지만 군 안팎에서는 이번 조치가 안...
배우 정가은, 전 남편 사기 혐의 고소 이유 공개
정가은은 7일 방송된 KBS 1TV ‘황신혜의 같이 삽시다’에서 서른 아홉에 딸을 낳고 가장 행복했지만, 1년 만에 삶이 급격히 추락해 이혼을 선택했다고 밝혔다.이후 전 남편이 자신의 명의를 도용해 투자금 132억 원을 편취하고 도주한 사실을 알게 돼 급히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고 전하며 눈물을 보였다.정가은은 생활비와 양육비를 받지...
배우 송승환, 시각장애 4급 판정 이후 시련 고백
송승환은 오는 10일 MBN ‘김주하의 데이앤나잇’에 출연해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6개월 만에 시력이 급격히 나빠져 시각장애 4급 판정을 받은 사실을 털어놓는다.미국까지 병원을 찾아 다니며 치료를 모색했지만, “6개월 이내 실명할 것 같다”는 말을 들었으며, 판정 직후 딱 한 번 밤새 울었지만 이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
‘쌍방울 대북 송금’ 김성태 전 회장, 핵심 증인 회유 의혹으로 서울고검 TF 출석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은 8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인권침해 점검 TF에 출석해 핵심 증인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장을 매수했다는 의혹과 검찰청 술 반입 회유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검찰은 쌍방울 측이 안 회장의 변호사비 500만 원을 대납하고, 그의 딸에게 오피스텔 임대료와 보증금 등 7280만 원을 지원했으며 허위 급여 2705만 원을 지급.
기운 없고 손발 떨릴 때, 소화 잘 되는 ‘단백질 보충제 3종’
나이가 들면서 기운이 없고 손발이 떨리는 증상은 몸속 단백질과 영양이 부족하다는 신호로, 고기를 먹기 힘든 어르신들에게는 소화 잘되는 식품으로 보충이 필요하다.3위는 달걀로, 삶거나 찜으로 먹으면 소화가 쉽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뿐 아니라 손발 떨림과 기억력 보호에 도움을 주는 콜린까지 풍부해 즉각적인 에너지를 공급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