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오는 24일까지 ‘중소기업 중대재해예방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 사업체를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5~50인 미만 사업장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적용(2024년 1월 27일) 시행에 대비하여 안전보건관리체계 자력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중소 사업장을 대상으로 무료 컨설팅 사업을 진행한다.
주요 컨설팅 내용은 ⓵경영자리더십 ⓶근로자 참여 ⓷위험요인 파악 ⓸위험요인 제거·대체 및 통제 ⓹비상조치계획 수립 ⓺도급·용역·위탁 시 안전보건 확보 ⓻안전보건관리체계 평가 및 개선 등 사업장 자력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것이다.
아울러, 산업재해예방교육 실시 및 사업장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 인정 취득을 지원한다. 위험성평가 인정 취득을 받은 사업장은 고용노동부의 산재보험료 20% 인하, 클린사업장 조성지원 보조금 최대 일천만 원 추가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컨설팅은 고용노동부 인증 안전관리 전문기관에 위탁 시행하며, 지원대상은 종사자 5~50인 미만 중·소사업체 60개소다. 신청기업이 많을 경우에는 위험도가 높은 6개 업종, 산업재해 발생 위험도 순, 상시근로자 수 등에 대해 우선순위를 고려해 최종 선정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창원시청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해 기한 내 신청하면 된다.
이정제 안전총괄담당관은 “내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적용에 대비하여 민간사업장에 실효성있는 컨설팅 사업 추진으로 안전보건 역량강화를 통한 중대재해 제로화에 힘쓰겠다”며 관내 중·소기업체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 창원
50대 이후 필수! 지친 간을 살리는 ‘최강 해독 식재료 3가지’ 공개
50대 이후 간 건강, ‘토마토·비트·자몽’이면 충분하다50대 이후 간은 기능이 많이 떨어져도 통증이 없어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간 세포 재생과 해독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토마토, 비트, 자몽을 추천한다. 토마토는 리코펜과 비타민이 풍부해 지방간을 예방하고 간 염증을 완화한다. 비트는 간세포 재생을 돕...
“당뇨 초기라면 꼭 확인! 혈당 잡는 ‘흰 밀가루 줄이기 꿀팁’ 공개”
당뇨가 처음 진단되거나 혈당 수치가 경계선일 때, 흰 밀가루 음식은 소화가 빨라 식후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식빵, 베이글, 과자, 케이크, 라면 등은 섬유질이 적고 당과 지방이 함께 포함돼 혈당과 열량 관리에 부담을 준다.정제 탄수화물 위주 식사는 인슐린 과다 분비와 인슐린 저항성, 체중 증가, 복부 비만으로 이...
[기자수첩] 방첩사 '공중분해'…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나
[본사=서민철 기자] 국군방첩사령부(이하 방첩사)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지난 2022년 안보지원사령부에서 문패를 바꿔 단 지 불과 4년여 만이다. 국방부는 오늘(8일) '정치적 중립성'과 '문민통제'를 명분으로 방첩사를 해체하고 그 기능을 세 갈래로 찢어발기는 고강도 개편안을 내놨다. 하지만 군 안팎에서는 이번 조치가 안...
배우 정가은, 전 남편 사기 혐의 고소 이유 공개
정가은은 7일 방송된 KBS 1TV ‘황신혜의 같이 삽시다’에서 서른 아홉에 딸을 낳고 가장 행복했지만, 1년 만에 삶이 급격히 추락해 이혼을 선택했다고 밝혔다.이후 전 남편이 자신의 명의를 도용해 투자금 132억 원을 편취하고 도주한 사실을 알게 돼 급히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고 전하며 눈물을 보였다.정가은은 생활비와 양육비를 받지...
배우 송승환, 시각장애 4급 판정 이후 시련 고백
송승환은 오는 10일 MBN ‘김주하의 데이앤나잇’에 출연해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6개월 만에 시력이 급격히 나빠져 시각장애 4급 판정을 받은 사실을 털어놓는다.미국까지 병원을 찾아 다니며 치료를 모색했지만, “6개월 이내 실명할 것 같다”는 말을 들었으며, 판정 직후 딱 한 번 밤새 울었지만 이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
‘쌍방울 대북 송금’ 김성태 전 회장, 핵심 증인 회유 의혹으로 서울고검 TF 출석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은 8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인권침해 점검 TF에 출석해 핵심 증인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장을 매수했다는 의혹과 검찰청 술 반입 회유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검찰은 쌍방울 측이 안 회장의 변호사비 500만 원을 대납하고, 그의 딸에게 오피스텔 임대료와 보증금 등 7280만 원을 지원했으며 허위 급여 2705만 원을 지급.
기운 없고 손발 떨릴 때, 소화 잘 되는 ‘단백질 보충제 3종’
나이가 들면서 기운이 없고 손발이 떨리는 증상은 몸속 단백질과 영양이 부족하다는 신호로, 고기를 먹기 힘든 어르신들에게는 소화 잘되는 식품으로 보충이 필요하다.3위는 달걀로, 삶거나 찜으로 먹으면 소화가 쉽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뿐 아니라 손발 떨림과 기억력 보호에 도움을 주는 콜린까지 풍부해 즉각적인 에너지를 공급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