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출산율 감소와 수도권 유출 등에 따른 인구감소 심각성을 공유하고 인구문제에 총력 대응하기 위해 ‘구석구석 숨은인구 주소찾기’ 운동을 확산하고, 범시민 동참 분위기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이달부터 유관기관, 기업, 대학, 기숙사 등을 방문해 지속적인 인구감소 심각성을 공유하고, 창원시에 주소를 두지 않은 근로자, 학생, 시민 등 숨은 인구를 찾아 분야별 각종 혜택과 시책 등을 알리며 전입을 독려하고 있다.
주요 전입 시책인 ‘대학(원)생 생활안정지원금’의 경우 타 시군에서 전입 즉시 신청이 가능하도록 3월부터 변경하여 추진 중이다. 전입 후 3개월 거주기간 제한을 없애 지원대상 학생들의 체감도를 높였다.
또한 시는 5개 구청별 ‘100만 인구 사수단’을 구성·운영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인구정책 추진을 위해 일선 행정력을 집중한다. 홍보·지원·현장 활동반으로 구성된 ‘100만 인구 사수단’은 미전입 생활인구 실태조사, 찾아가는 맞춤형 전입지원, ‘구석구석 숨은인구 주소찾기’ 릴레이 캠페인 등을 실시하면서 전입 지원활동을 다양화하고 실효성을 더할 예정이다.
홍순영 정책기획관은 “인구가 곧 도시경쟁력인 시대이다. 창원시는 인구문제의 근본 해법인 일자리 창출, 산업구조 변화, 정주 환경 개선 등 미래 혁신성장 기틀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시민들도 인구문제에 공감하고, ‘구석구석 숨은인구 주소찾기’ 운동에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창원특례시,‘구석구석 숨은인구 주소찾기’범시민 운동 추진.jpg
50대 이후 필수! 지친 간을 살리는 ‘최강 해독 식재료 3가지’ 공개
50대 이후 간 건강, ‘토마토·비트·자몽’이면 충분하다50대 이후 간은 기능이 많이 떨어져도 통증이 없어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간 세포 재생과 해독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토마토, 비트, 자몽을 추천한다. 토마토는 리코펜과 비타민이 풍부해 지방간을 예방하고 간 염증을 완화한다. 비트는 간세포 재생을 돕...
“당뇨 초기라면 꼭 확인! 혈당 잡는 ‘흰 밀가루 줄이기 꿀팁’ 공개”
당뇨가 처음 진단되거나 혈당 수치가 경계선일 때, 흰 밀가루 음식은 소화가 빨라 식후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식빵, 베이글, 과자, 케이크, 라면 등은 섬유질이 적고 당과 지방이 함께 포함돼 혈당과 열량 관리에 부담을 준다.정제 탄수화물 위주 식사는 인슐린 과다 분비와 인슐린 저항성, 체중 증가, 복부 비만으로 이...
[기자수첩] 방첩사 '공중분해'…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나
[본사=서민철 기자] 국군방첩사령부(이하 방첩사)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지난 2022년 안보지원사령부에서 문패를 바꿔 단 지 불과 4년여 만이다. 국방부는 오늘(8일) '정치적 중립성'과 '문민통제'를 명분으로 방첩사를 해체하고 그 기능을 세 갈래로 찢어발기는 고강도 개편안을 내놨다. 하지만 군 안팎에서는 이번 조치가 안...
배우 정가은, 전 남편 사기 혐의 고소 이유 공개
정가은은 7일 방송된 KBS 1TV ‘황신혜의 같이 삽시다’에서 서른 아홉에 딸을 낳고 가장 행복했지만, 1년 만에 삶이 급격히 추락해 이혼을 선택했다고 밝혔다.이후 전 남편이 자신의 명의를 도용해 투자금 132억 원을 편취하고 도주한 사실을 알게 돼 급히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고 전하며 눈물을 보였다.정가은은 생활비와 양육비를 받지...
배우 송승환, 시각장애 4급 판정 이후 시련 고백
송승환은 오는 10일 MBN ‘김주하의 데이앤나잇’에 출연해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6개월 만에 시력이 급격히 나빠져 시각장애 4급 판정을 받은 사실을 털어놓는다.미국까지 병원을 찾아 다니며 치료를 모색했지만, “6개월 이내 실명할 것 같다”는 말을 들었으며, 판정 직후 딱 한 번 밤새 울었지만 이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
‘쌍방울 대북 송금’ 김성태 전 회장, 핵심 증인 회유 의혹으로 서울고검 TF 출석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은 8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인권침해 점검 TF에 출석해 핵심 증인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장을 매수했다는 의혹과 검찰청 술 반입 회유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검찰은 쌍방울 측이 안 회장의 변호사비 500만 원을 대납하고, 그의 딸에게 오피스텔 임대료와 보증금 등 7280만 원을 지원했으며 허위 급여 2705만 원을 지급.
기운 없고 손발 떨릴 때, 소화 잘 되는 ‘단백질 보충제 3종’
나이가 들면서 기운이 없고 손발이 떨리는 증상은 몸속 단백질과 영양이 부족하다는 신호로, 고기를 먹기 힘든 어르신들에게는 소화 잘되는 식품으로 보충이 필요하다.3위는 달걀로, 삶거나 찜으로 먹으면 소화가 쉽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뿐 아니라 손발 떨림과 기억력 보호에 도움을 주는 콜린까지 풍부해 즉각적인 에너지를 공급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