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모하메드 알 자단 사우디 재무부 장관이 리야드 금융 부문 콘퍼런스 개회식에서 대표단에게 연설하고 있다제2회 금융 부문 콘퍼런스(Financial Sector Conference, FSC 2023)가 오늘 리야드에서 그 막을 열었다.
금융 부문 콘퍼런스는 전 세계에서 온 3000명 이상의 참가자를 환영하며 ‘유망한 재정적 전망’이라는 주제로 글로벌 금융 커뮤니티가 앞으로 나아갈 길을 논의한다.
모하메드 알 자단(HE Mohammed Al-Jadaan) 사우디 재무부 장관은 콘퍼런스 대표자들을 환영하며 “이번 콘퍼런스가 경험을 바탕으로 구축하고 도전과 기회로 가득한 세계 경제에 대처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로써 글로벌 금융 부문을 더 강력하고 영향력 있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콘퍼런스는 어려운 글로벌 경제 상황에 비추어 금융 부문의 전략적 옵션을 검토하는 강력한 패널 토론으로 시작됐다. 액셀 레만(Axel Lehmann) 크레딧 스위스 그룹 AG(Credit Suisse Group AG) 회장은 “분명한 것은 10년에서 15년 동안 우리가 목격한 엄청난 지정학적 변화가 중국, 인도와 함께 활기찬 새로운 글로벌 센터가 되고 있는 중동과 같은 곳에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로날드 오핸리(Ronald O'Hanley) 스테이트 스트리트(State Street) 회장 겸 CEO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부상하는 기회에 대해 언급하면서 “강력한 경제는 물론 전환에 전념하고 충분히 교육받은 인력이 운영하는 정부가 존재하는 환경으로 인해 지금은 투자자에게는 매우 좋은 시기임이 분명하다. 에너지 및 재생 에너지, 관광에 대한 투자 기회는 물론 소비자 경제의 성장으로 인한 혜택을 받기 위한 명확한 투자 기회가 있다”고 덧붙였다.
칼리드 알 팔리(HE Eng. Khalid Al Falih)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 장관은 “우리는 이제 경제 규모를 3배로 늘릴 비전 2030을 이행하는 단계에 반 정도 가까워졌고 예상했던 일정보다 앞서 있지만 여기에 만족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떠오르는 큰 변화 중 하나는 과거에는 우리가 자본의 원천으로 여겨졌으나 오늘날에는 역전되고 있으며 우리는 금융계가 기회를 인식하도록 촉구하고 더 많은 자본과 국제 파트너를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소시에테 제네랄(Societe Generale)의 시장 활동 공동 책임자인 알렉산더 플루리(Alexandre Fleury)는 콘퍼런스에 대해 “비전 2030은 비범하고 놀라운 성과다. 세계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충분히 주목하지 않았지만, 곧 투자자들은 이곳에 투자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비전 2030의 일부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세스 카펜터(Seth Carpenter) 모건스탠리 글로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글로벌 경제 상황을 살펴보면서 “모건스탠리는 아시아, 특히 중국, 일본, 인도, 사우디아라비아에 대해 꽤 낙관적이다. 경제성장률은 높지만 가장 약한 성장세를 보이는 곳은 유럽과 미국이다. 중앙은행의 진퇴양난은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금리를 얼마나 인상하느냐와 경기 침체를 일으키지 않고 속도를 늦추기 위해 얼마나 필요한지 정확히 판단해야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제명 결정
국민의힘은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동훈 전 대표 제명안을 의결했다.제명 사유는 한 전 대표 가족들의 당원 게시판 여론 조작 관련이며, 윤리위가 제명 처분을 내린 지 16일 만이다.표결에는 9명의 최고위원이 참여했으며, 찬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장동혁 대표가 당무 복귀 후 처음 주재한 최고위에서 제명이 확정됐다.제명 효력은 의.
군위군여성단체협의회, 2026년 신년교례회 개최
군위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현숙)는 29일 군위군청 대회의실에서 김진열 군위군수, 최규종 군위군의장. 박창석 시의원, 기관단체장, 관내 여성계 인사, 16개 여성단체 회원 등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군위여성 신년교례회를 개최 했다. 이번 행사는 병오년 새해를 맞아 여성 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새해 덕담을 나누며 새로...
강서구,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새 단장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9일(목) AI(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새롭게 조성했다.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 가속화 등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미래 직업 체험 기회를 확대해 학생들이 보다 명확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이날 문을 연 센터(센터장 이춘...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대전역 물품보관함 이용한 보이스피싱 수거책 검거
대전동부경찰서는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위반 혐의로 A(40대) 씨를 구속 송치했다고 29일 밝혔다.A 씨는 대전역 물품보관함에 보관된 보이스피싱 피해 현금 370만 원과 체크카드 4매를 회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경찰 조사 결과, A 씨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두 달간 전국 기차역과 지하철 물품보관함을 돌며 총 4070만 원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