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대한민국 대통령실윤석열 대통령이 방일 둘째날인 오늘(17일) 일본 정·재계 인사들을 만나, “양국이 정상회담을 갖게 된 것 자체가 양국 관계 정상화와 발전에 큰 진전”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오전 일본 도쿄에서 한일의원연맹과 한일친선협회중앙회 등 한일 친선 단체 정계 인사들을 접견했다. 이 자리에는 아소 다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전직 총리도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일본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요청으로, 입헌민주당 지도부와도 면담을 가졌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한일 미래지향적 관계를 열어가자고니까, 우리(입헌민주당)도 환영의 뜻을 표시하고 싶어 그런 차원에서 면담에 응해 달라고 요청해 기꺼이 수락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 경제단체인 우리 전경련과 일본 게이단렌이 주최하는 ‘한일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 행사에도 참석해, 양국 기업인들을 만났다.
대통령실은 한일 경제인 행사에 우리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2009년 6월 이후 14년 만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측에서는 삼성, SK, LG, 현대 등 주요 4대 기업 총수가 배석했고 일본에서는 스미토모, 미쓰이, 히타치, 마루베니, 미쓰비시 상사 등 주요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다만, 미쓰비시 중공업 등 강제동원 배상 피고 기업은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일 양국이 공급망과 기후변화, 첨단 과학기술, 경제 안보 등 다양한 글로벌 어젠다에 대해 공동으로 협력, 대응해 나가자”며, “특히 디지털 전환과 반도체, 배터리 등 미래 첨단, 신산업 분야에서 협력이 필요하다”고 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또, 전경련과 게이단렌이 어제 발표한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언급하면서, “미래 세대의 교류가 늘어나고 상호 이해와 협력이 확대된다면 양국 관계가 보다 굳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서구,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새 단장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9일(목) AI(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새롭게 조성했다.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 가속화 등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미래 직업 체험 기회를 확대해 학생들이 보다 명확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이날 문을 연 센터(센터장 이춘...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대전역 물품보관함 이용한 보이스피싱 수거책 검거
대전동부경찰서는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위반 혐의로 A(40대) 씨를 구속 송치했다고 29일 밝혔다.A 씨는 대전역 물품보관함에 보관된 보이스피싱 피해 현금 370만 원과 체크카드 4매를 회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경찰 조사 결과, A 씨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두 달간 전국 기차역과 지하철 물품보관함을 돌며 총 4070만 원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경..
이재명 대통령 “로봇 도입 막을 수 없어…사회적 대비 필요”
이재명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생산로봇 도입을 둘러싼 노조의 반대 움직임을 언급했다.앞서 현대차 노조는 CES 2026에서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의 생산 현장 투입에 대해 노사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이 대통령은 기술 변화의 흐름을 거론하며 과거 증기기관 도입 사례를 예로 .
튀르키예
튀르키예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국가로, 수도는 앙카라이며 최대 도시는 이스탄불이다.동로마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중심지였던 역사적 배경을 지닌 나라다.정치 체제는 공화국이며,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다.이슬람 문화가 주를 이루되 세속주의 전통도 강하게 남아 있다.관광·제조업·농업이 주요 산업으로, 지정학적 ..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