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대한민국 대통령실대통령실이 한일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일본 언론의 왜곡 보도에 우리 외교 당국이 유감 표시와 함께 재발 방지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늘(20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일정상회담에서 독도나 위안부 문제는 논의된 적 없다고 명확히 말한 바 있다며 이 같이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그러면서 “아무 근거도 없이 일단 내지르고,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면 슬그머니 빠지고, 일본 언론 행태에 그런 게 있는지 모르겠지만, 대한민국 언론 행태에는 그런 게 없기를 바란다”고 했다.
일본 수산물 수입 규제 문제에 대해서는 “한일정상회담에서 구체적으로 두 정상이 말했는지 공개할 수 없다”며 “수산물 수입 규제 문제는 일본의 다른 정치권 인사들이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하는 자리에서는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정부의 입장은 명확하다”며 “우리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있다면 절대로 그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첫째로 이것이 안전하다는 과학적 증명이 있어야 하고, 둘째로 정서적 측면, 과학적인 수치가 나왔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국민들이 안전하다고 느껴야 (수입 규제 해제) 조치를 시행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일본 정치인과의 대화에서 (일본 정치인 발언의) 95%는 강제징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결단, 한일정상회담을 한 것에 대한 고마움, 협력하겠다는 의지 표시였다”며 “나머지 5%가 (자신의) 지역구나 자신이 속한 정당의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일본 정치인들이) 5%로 언론 플레이를 하는 건데, 그 정도는 우리나라에서도 있는 일이나 도를 넘는 부분은 외교 채널을 통해 적절한 입장을 표시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 언론은 한일정상회담에서 독도 영유권과 위안부 합의 문제를 언급했다고 보도한 데 이어, 오늘 일본 산케이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후쿠시마 수산물에 대한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한일정상회담에서 사도광산 유네스코 등재 추진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등 따로 요구한 게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정상 간에 오간 대화는 공개하지 않는 게 원칙”이라고 답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본에서도 정상 간 대화를 공개하지 않는다”며 “일본의 일부 언론이 잘못된 정보를 통해 전혀 사실과 무관하거나, 왜곡된 보도를 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일본 정부가 두 정상 간의 대화를 공개하지는 않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강서구,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새 단장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9일(목) AI(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새롭게 조성했다.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 가속화 등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미래 직업 체험 기회를 확대해 학생들이 보다 명확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이날 문을 연 센터(센터장 이춘...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대전역 물품보관함 이용한 보이스피싱 수거책 검거
대전동부경찰서는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위반 혐의로 A(40대) 씨를 구속 송치했다고 29일 밝혔다.A 씨는 대전역 물품보관함에 보관된 보이스피싱 피해 현금 370만 원과 체크카드 4매를 회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경찰 조사 결과, A 씨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두 달간 전국 기차역과 지하철 물품보관함을 돌며 총 4070만 원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경..
이재명 대통령 “로봇 도입 막을 수 없어…사회적 대비 필요”
이재명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생산로봇 도입을 둘러싼 노조의 반대 움직임을 언급했다.앞서 현대차 노조는 CES 2026에서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의 생산 현장 투입에 대해 노사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이 대통령은 기술 변화의 흐름을 거론하며 과거 증기기관 도입 사례를 예로 .
튀르키예
튀르키예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국가로, 수도는 앙카라이며 최대 도시는 이스탄불이다.동로마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중심지였던 역사적 배경을 지닌 나라다.정치 체제는 공화국이며,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다.이슬람 문화가 주를 이루되 세속주의 전통도 강하게 남아 있다.관광·제조업·농업이 주요 산업으로, 지정학적 ..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