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국가보훈처 제공올해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아 협정 체결일인 7월 27일 22개 유엔 참전국이 참가하는 대규모 국제 기념식이 치러진다.
국가보훈처는 올해 정전협정 및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위대한 헌신으로 이룬 놀라운 70년'과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한미동맹'을 주제로 국민과 국제사회가 함께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고 오늘(22일) 밝혔다.
우선 7월 27일에는 22개 참전국이 동참하는 '정전협정 70주년 및 유엔군 참전의 날 국제기념식'을 부산 영화의전당에서 개최하고 기념식 전날에는 부산에서 22개 참전국 보훈부장관회의를 연다.
미국 현지에서는 참전용사 예우 프로그램에 케이팝 등 한국문화 이벤트를 결합해 정전 7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는 '어메이징 70' 축제가 펼쳐지며, 한국인 메이저리거 등 한인 스포츠스타가 경기장에 참전용사를 초대하는 행사도 계획 중이다.
11월 11일 '유엔참전용사 국제 추모의 날'을 계기로는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과 '참전용사의 흔적' 특별기획 전시회가 열린다.
보훈처는 다음 달 '6·25전쟁 정전 70주년 누리집'을 공개하고 이를 통해 정전 70주년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외교부는 오늘(22일) “지금까지 한미동맹의 성과를 돌아보고,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도약하는 동맹의 발전을 확인하며, 청년세대와 함께 한미동맹의 ‘미래’ 비전을 조망하는 데 주안점을 둘 예정”이라며 앞으로 예정된 기념행사를 소개했다.
먼저 다음 달 말 윤석열 대통령 국빈 방미에 앞서 한미 전문가들과 동맹의 70년 성과를 확인하고 포괄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행사를 연다.
다음 달 중순 미국 워싱턴 D.C.에서 한국국제정치학회,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등 공동 주관으로 ‘한미동맹 과거 70년, 미래 70년’ 정책 포럼이 열려, 양국의 전·현직 정부 인사와 전문가들이 국빈 방미 의의와 기대 성과를 논의할 예정이다.
또 다음 달 중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한국국제교류재단과 하버드대 벨퍼센터가 함께 ‘한반도 안보서밋’을 개최한다. 이 행사에서는 외교안보와 경제·기술·사이버 안보 분야 전문가들이 양국의 안보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한미동맹이 군사안보를 넘어 경제안보, 첨단기술과 미래산업, 지역과 글로벌 도전 과제로 확대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행사도 마련된다. 올해 상반기 주한미국상공회의소와 공동 주최하는 ‘한미 경제 파트너십 간담회’, 하반기 국무부와 공동 주관하는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민관합동포럼’ 등이다.
민관합동포럼에서는 양국 경제안보·기술동맹의 구체적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밖에도 포괄적 우주 협력을 심화하기 위한 ‘한미 우주포럼’, 공동의 비전하에 개발협력 추진을 모색할 ‘한미 개발협력 심포지엄’ 등이 연내 열릴 예정이다.
한미 외교관이 국내 중·고등학교와 미국 지역사회를 순회 방문하는 ‘한미 외교관과의 대화’나 국내 학생 대상 퀴즈대회, 미국 내 주요 도시 한국주간 개최 등 청년세대가 동맹을 체감할 수 있는 행사도 준비된다.
외교부뿐 아니라 국방부, 보훈처,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등 부처를 망라해 역대 최다인 150여 건의 한미동맹 기념행사가 올해 양국에서 진행된다.
외교부는 “이런 기념사업들이 한미동맹에 관한 양국 국민들의 이해와 지지를 높이고, 한미동맹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서구,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새 단장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9일(목) AI(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새롭게 조성했다.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 가속화 등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미래 직업 체험 기회를 확대해 학생들이 보다 명확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이날 문을 연 센터(센터장 이춘...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대전역 물품보관함 이용한 보이스피싱 수거책 검거
대전동부경찰서는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위반 혐의로 A(40대) 씨를 구속 송치했다고 29일 밝혔다.A 씨는 대전역 물품보관함에 보관된 보이스피싱 피해 현금 370만 원과 체크카드 4매를 회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경찰 조사 결과, A 씨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두 달간 전국 기차역과 지하철 물품보관함을 돌며 총 4070만 원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경..
이재명 대통령 “로봇 도입 막을 수 없어…사회적 대비 필요”
이재명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생산로봇 도입을 둘러싼 노조의 반대 움직임을 언급했다.앞서 현대차 노조는 CES 2026에서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의 생산 현장 투입에 대해 노사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이 대통령은 기술 변화의 흐름을 거론하며 과거 증기기관 도입 사례를 예로 .
튀르키예
튀르키예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국가로, 수도는 앙카라이며 최대 도시는 이스탄불이다.동로마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중심지였던 역사적 배경을 지닌 나라다.정치 체제는 공화국이며,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다.이슬람 문화가 주를 이루되 세속주의 전통도 강하게 남아 있다.관광·제조업·농업이 주요 산업으로, 지정학적 ..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