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환경부에서 추진한 2023년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공모사업은 지역 특성과 연계한 전기차 및 충전기를 집중 보급하고 충전사업자 등의 민간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브랜드 사업으로 올해 전기이륜차 충전 스테이션 구축 부분에 선정된 17개 사업 중 창원시가 3개 사업이 선정되었다.
이번 공모선정로 창원시에 설치될 충전기는 3종류 총 60기로 국비 약 9억원 투입, 민간투자는 약 30억 규모이며, 시는 충전시설에 필요한 부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근 코로나19 이후 배달 수요가 증가해 내연이륜차는 대기오염, 온실가스, 생활소음 발생의 주요원인으로 지목되고 있고, 이런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배달용 전기이륜차 보급을 위한 충전스테이션 구축을 추진하게 되었다.
배달에 사용되는 전기이륜차의 대부분은 40~80km 를 달릴 수 있고 완충까지는 통상 3~4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 주행거리는 짧고 충전은 오래걸린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환경부에서는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BSS)을 제안해 배달지역에 거점을 마련한 뒤 별도의 충전이 필요없이 충전된 배터리를 교체해주는 방식으로 1분 내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했다.
창원시 전체 이륜차 등록대수는 약 33,000대로 이 중 전기이륜차 보급대수는 808대이며, 배달용 이륜차는 약 3,000대로 추정되며 2028년까지 배달용 이륜차를 전부 전기이륜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박진열 기후환경국장은 “내연이륜차는 도심에서 대기오염과 소음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전기이륜차의 빠른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배달용 이륜차를 우선으로 전기이륜차로 전환하고 일반 이륜차도 전기이륜차로 전환하여, 기초 지자체 부분 전기차 최대 보급률을 자랑하는 창원시에 걸맞게 이륜차도 전기이륜차로 전환하여 친환경차 선도도시 창원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창원특례시, 전기이륜차 전환 공모 사업 선정
남산케이블카 220억 벌면서 남산 사용료는 5000만 원… '한국삭도공업', 2024년 매출 대비 국유림 사용료 0.26%
[뉴스21 통신=추현욱 ] 서울 남산케이블카 독점 운영으로 연간 수백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한국삭도공업이 국유림 사용료는 매출의 0.26%인 5,000만 원을 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현실에 맞게 국유림 사용료를 인상하는 내용의 법 개정을 검토 중이다.7일,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산림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서 최근 10년간 남산케.
구리시, 「제2회 즐거운 숏폼, 더 행복한 공모전」 출품작 19편 유튜브 공개
구리시는 제2회 숏폼 공모전에 출품된 19개 작품을 1월 5일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 ‘구리비전’을 통해 매일 1편씩 순차 공개한다고 밝혔다.이번 공모전은 ‘구리시의 위상 제고와 관련된 모든 주제’를 90초 이내 숏폼 영상으로 제작하는 방식으로, 16개 부서 30명의 공무원이 참여했다.심사는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주제...
포천 한탄강 주상절리 가람길 조성…‘수면 위 걷는 길’ 4월까지 시범 운영
포천시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한탄강의 주상절리 협곡을 가장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있는 ‘한탄강 주상절리 가람길’을 조성해 오는 4월까지 시범 운영을 실시한다.‘한탄강 주상절리 가람길’은 수면 위를 따라 걷는 부교(플로팅 브릿지)로, 기존 전망 위주의 관람에서 벗어나 주상절리 협곡을 보다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
송산2동 사회단체협의회, 사랑 나눔 실천 성금 50만 원 기탁
의정부시 송산2동주민센터(동장 황보경)는 1월 6일 송산2동 사회단체협의회(회장 강경자)가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동참해 성금 5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관내 12개 사회단체의 장으로 구성된 송산2동 사회단체협의회는 새해를 맞아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살피고, 지역사회 전반에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자 이번 성금 기...
의정부시, 교외선 운행 구간 교차로 교통 혼잡 해결 위해 신호체계 변경
의정부시는 교외선 열차 운행으로 발생하는 교차로 정지신호로 인한 교통 혼잡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신호체계를 개선했다고 8일 밝혔다.교외선은 의정부역에서 대곡역까지 30.3km 구간을 운행하며, 특히 서부로 일대는 일평균 3만 대 이상 차량이 통행해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정체가 발생했다.시는 신호 주기와 교통 유형을 분석하고 모의..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문제음주 예방교육 참여기관 모집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음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건강 악화와 사회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자 유치원, 학교, 사업체,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문제음주 예방교육 참여기관을 모집한다.이번 교육은 알코올이 신체와 정신,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술의 양면성, 음주문화 개선, 건강한 삶을 위한 실천 방안 등을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