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AI경리나라의 베트남 버전인 ‘WABOOKS’웹케시그룹(회장 석창규)은 AI경리나라의 베트남 버전인 ‘와북스(WABOOKS)’를 베트남 현지에 론칭했다고 밝혔다.
WABOOKS는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 기업 및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현지 사업장의 꼼꼼한 매입 증빙 관리를 통해 회사 경비 사용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경리 업무 솔루션이다.
베트남은 한국과 달리 법인카드를 사용해도 바로 회사 경비로 인정받지 못한다. 법인카드 사용 시 별도로 세금계산서 발행 요청을 하지 않으면 해당 지출은 개인 소득으로 간주돼 연말에 부담해야 하는 세액이 늘어난다.
WABOOKS는 베트남 기업들의 이런 경비 처리 고충을 WABOOKS에 충실히 반영해 매입 증빙 관리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했다. 더불어 모바일 의존도가 높은 동남아시아의 시장 특성을 반영한 모바일 친화적 솔루션 구현도 WABOOKS가 베트남에서 주목받고 있는 또 하나의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기업 담당자들은 외근 시에도 언제 어디서나 경비 지출 후 WABOOKS 모바일 앱을 통해 손쉽게 영수증을 촬영해 공유할 수 있고, 해당 정보는 곧바로 사무실에 있는 경리 직원의 WABOOKS PC 버전에 업데이트된다.
WABOOKS는 베트남 국세청에서 실시간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불러오기 때문에 경리 직원은 업데이트된 영수증에 대한 세금계산서가 발행됐는지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매입 증빙 처리를 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WABOOKS는 베트남어에 익숙하지 않은 현지 국내 기업들의 니즈도 꼼꼼하게 청취하고 반영했다. WABOOKS는 거래처 이름을 검색하면 베트남 정부에 등록된 기업 정보를 불러와 베트남어, 영어로 동시에 입력해 주는데, 매입 증빙 관리 업무 시에 베트남어로 된 거래처 이름·주소 등을 입력하지 못해 베트남 직원들에게 일일이 부탁하고 있다는 현지 국내 기업인들의 고충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다.
더불어 새로운 거래처에서 매입 세금계산서를 받으면 세금계산서에 기재된 거래처 이름, 주소, 텍스 코드(TAX Code) 등이 자동으로 저장돼 단순 작업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다.
이와 함께 6만여 한국 중소기업의 사랑을 받아온 ‘AI경리나라’의 대표 기능인 ‘금융 조회’ 기능도 WABOOKS에서 제공한다. 금융 조회 기능을 통해서 베트남 주요 17개 은행의 계좌 입출금 거래 내역과 잔액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또 새로운 입출금 내역이 발생하면 모바일 앱에서 실시간 푸시 알람을 통해 알려준다. WABOOKS에 쌓인 계좌 입출금 거래 내역은 부가세 신고 기간이 되면 별도 신고 자료 작성 없이 WABOOKS와 연결된 세무 대리인에게 곧바로 전송할 수 있다. 베트남 주요 5개 은행을 대상으로 하는 계좌 이체 기능도 5월 오픈할 예정이다.
상품 라인업은 △매입 증빙 관리에 초점을 둔 ‘WABOOKS BASIC’ △은행 계좌 조회 기능을 추가한 ‘WABOOKS PLUS’ △계좌 이체 기능까지 더한 ‘WABOOKS PRO’ 세 가지로 출시됐다.
이 밖에 부가 상품으로 △베트남 현지 급여 시스템을 분석한 ‘Payroll’ △매출 신고 및 관리에 집중한 ‘SALES’ 등을 추가로 제공한다.
웹케시글로벌 이실권 대표는 “베트남 현지에서 가장 관심이 높은 ‘매입 증빙 관리’에 특화한 경리 업무 솔루션을 출시하게 돼 기대가 매우 크다”며 “WABOOKS가 베트남 중소기업 경영에 든든한 파트너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제명 결정
국민의힘은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동훈 전 대표 제명안을 의결했다.제명 사유는 한 전 대표 가족들의 당원 게시판 여론 조작 관련이며, 윤리위가 제명 처분을 내린 지 16일 만이다.표결에는 9명의 최고위원이 참여했으며, 찬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장동혁 대표가 당무 복귀 후 처음 주재한 최고위에서 제명이 확정됐다.제명 효력은 의.
군위군여성단체협의회, 2026년 신년교례회 개최
군위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현숙)는 29일 군위군청 대회의실에서 김진열 군위군수, 최규종 군위군의장. 박창석 시의원, 기관단체장, 관내 여성계 인사, 16개 여성단체 회원 등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군위여성 신년교례회를 개최 했다. 이번 행사는 병오년 새해를 맞아 여성 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새해 덕담을 나누며 새로...
강서구,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새 단장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9일(목) AI(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AI+강서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새롭게 조성했다.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 가속화 등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미래 직업 체험 기회를 확대해 학생들이 보다 명확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이날 문을 연 센터(센터장 이춘...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대전역 물품보관함 이용한 보이스피싱 수거책 검거
대전동부경찰서는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위반 혐의로 A(40대) 씨를 구속 송치했다고 29일 밝혔다.A 씨는 대전역 물품보관함에 보관된 보이스피싱 피해 현금 370만 원과 체크카드 4매를 회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경찰 조사 결과, A 씨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두 달간 전국 기차역과 지하철 물품보관함을 돌며 총 4070만 원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