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성 봉양온누리터, 지역 문화·교육·복지 서비스 제공
  • 조광식 논설위원
  • 등록 2023-05-09 13:50:33

기사수정
  • - 5월 4일부터 월 2회 ‘위대한 저서 읽기’ -


▲ 3월 27일 봉양온누리터 개관 사진. 의성군 제공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327일 개관한 봉양온누리터가 인프라 부족으로 충족시키지 못했던 지역민들의 수요를 채워주는 지역 문화생활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밝혔다.

 

주민 맞춤형 커뮤니티 공간인 봉양온누리터는 의성군 생활SOC사업의 첫 주자로, 공공도서관과 생활문화센터가 결합되어 주민 삶의 질 향상 및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문화·교육·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농촌 특성상 이용률이 낮을 거라는 예상과 달리 자료실별 공간의 경계가 없고 주민들의 접근성이 좋아 가족 단위의 이용률이 높고 인근 지역에서도 자주 이용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327일 개관 이후 현430일 기준으로 1000여명의 이용자가 방문하였으며, 주민의 문화생활을 위한 녹음실, 댄스실에서 이뤄지는 발레, 필라테스, 기타 등의 문화강좌가 큰 인기를 얻고 있어 하반기는 어린이를 위한 슬로우리딩, 책놀이 프로그램 등 다양한 독서·문화강좌를 통해 모든 연령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도서관의 역할을 놓치지 않기 위한 다양한 사업도 운영중이다. 특히 매년 큰 관심을 받는 2023 ‘의성군민 함께 읽기 : 작가를 만나다는 봉양온누리터 개관기념으로 진행된 유홍준 교수와 이금희 아나운서의 저자강연회는 450여명의 인원이 참석하였고, 오는 1019일 나태주 시인의 북콘서트도 개최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도서관 커뮤니티 기능 강화를 위한 크고 작은 모임공간 제공 및 독서모임도 운영한다. 54일부터 월 2회 운영하는 위대한 저서 함께 읽기는 고전도서 일리아스를 멘토와 함께 읽고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총 15명의 인원이 참여한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생활과 더불어 지역주민의 독서 진흥 및 독서생활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봉양온누리터는 가족 단위 이용자의 관심에 부흥하여 5월에는 봉양온누리터 5월 가정의달 행사가 운영된다. 매주 하나씩 진행되는 원데이클래스는 어린이 1명 당 보호자가 동반하여 가족이 함께 수업을 들으며 서로 새로운 모습을 알아가고 함께 할 취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봉양온누리터는 어린이와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시설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문화·복지·여가 프로그램과 함께, 시설에 대한 도농간 만족도 격차 해소 및 사람이 돌아오는 농촌을 위해 지역주민들의 수요를 채워주는 공간이 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다. 봉양온누리터에 대한 기타 문의사항은 054-830-5219로 하면 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올해 GTX-A 사실상 모든 구간 개통...운정신도시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약 30분 소요 예상 [뉴스21 통신=추현욱 ] 경기도가 교통망 확충을 본격화한다. 특히  오는 6월에는 최고 180km/h 속력으로 GTX-A를 타고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수서, 성남, 용인, 화성 동탄역까지 한 번에 갈 수 있게 된다.현재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21분 소요된다. 고양 킨텍스역에서 서울역까지는 16분 걸린다. 접근성이 편리해 지면서  지난해는 M...
  2. 2026학년도 중학교 신입생 배정 기준 번호 공개 추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강북 · 강남교육지원청(교육장 한성기, 임채덕)은 2일 관내 초등학교 졸업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2026학년도 중학교 배정프로그램 기준 번호를 공개 추첨했다.  이번 추첨식은 강북교육지원청 대회의실과 강남교육지원청 대청마루에서 각각 진행됐다. 배정 과정의 공정성...
  3. ‘시총 800兆’ 세계 17위 삼성전자… [뉴스21 통신=추현욱 ] 삼성전자가 시가총액 800조원을 돌파하며 글로벌 시가총액 17위를 차지했다. 주가가 연일 역대 최고가를 새로 쓰면서 미국 빅테크 오라클 시총도 제쳤다. 글로벌 투자은행(IB)은 올해 삼성전자 목표가를 최대 주당 20만원까지 열어뒀다. 삼성전자 주가가 15만5000원 수준이 되면 시총 1000조원도 돌파하게 된다.4일 컴퍼니즈.
  4. 3선 제한·연임 도전·후보군 압축… 충주·제천·단양, 2026 지방선거 판도 윤곽 2026년 6월 치러질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충북 북부권인 충주·제천·단양 지역 자치단체장 선거 구도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지역별로 무주공산, 현직 연임 도전, 후보군 압축이라는 상반된 상황이 전개되면서 예선 단계부터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충주시장 선거는 3선 연임 제한으로 현직 시장이 출마하...
  5. 트럼프 대통령, "베네수엘라 공격 성공…마두로 부부 체포해 국외 이송" [뉴스21 통신=추현욱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미국은 베네수엘라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마두로 대통령과 그의 부인은 체포돼 국외로 이송됐다”고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새벽 베네수엘라의 수도 카라카스를 비롯해 베네수엘라 곳곳에서 진행...
  6. 원광대학교병원, 2024년(7차) 병원 표준화 사망비 적정성 평가 결과 A그룹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은 지난 12월 31일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제 7차 병원 표준화 사망비 적정성 평가에서 A그룹, 즉 병원 표준화 사망비가 낮은 기관 그룹에 포함된다는 결과를 받았다고 밝혔다. 병원 표준화 사망비 적정성 평가는, 동일 상병군을 치료하는 종합병원 이상의 전국 의료기관 사망률을 비교하는 지표로 병원 진료..
  7. 한국인 관광객, 무비자로 일본 90일, 베트남에 45일, 필리핀에 30일간 체류 가능..."제주도보다 낫다" 해외여행 커뮤니티에서는 일본 오사카나 베트남 다낭이 ‘경기도 오사카시’, ‘경기도 다낭시’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한국인이 워낙 많아 마치 국내 여행을 온 것 같다는 의미다. 오사카성 전경.3일 일본정부관광국(JNTO)과 법무성 출입국 통계 등에 따르면 2024년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3687만명 가운데 한국인이 23.9%(882만명)로 1...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