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문고가하부 지붕마당’, 체육쉼터로 변모
  • 김만석
  • 등록 2023-05-22 14:14:49

기사수정
  • ‘이문고가하부 지붕마당’ 공간 활성화 위해 체육 쉼터 조성 등 환경 개선
  • 주민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라 다양한 운동기구 설치… 밝고 세련된 이미지의 공간 조성


▲ 사진=이문고가하부(Roof square) 전경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주민들의 건강 증진과 휴식 공간 제공을 위해 이문고가하부에 체육 쉼터를 조성했다.


이문고가하부 지붕마당(Roof square)은 교량하부 유휴공간을 활용해 조성된 휴게 공간이자 커뮤니티 공간이다. 6억 원 가량의 시비를 투입해 1층 공간에는 벤치 및 화단, 2층 공간에는 목재 데크 광장 등을 설치했으나 공간 활용 요소 등이 부족해 주민 이용률이 높지 않았다.


또한 지난 3월 구청장과 함께하는 주민소통회에서 이문고가하부 지붕마당을 주민들이 자주 이용할 수 있는 활용도 높은 공간으로 개선해달라는 의견이 제시되는 등 이문고가하부 지붕마당의 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구는 다소 용도가 불명확했던 이문고가하부 공간에 다양한 운동기구를 설치해 주민들이 휴식과 운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여가공간을 조성했다.


설치에 앞서 주민 3,174명을 대상으로 운동기구 선호도 조사를 시행했으며, 그 결과 달리기, 허리돌리기, 공중걷기 등 다양한 운동기구 10대가 고가하부 1층 공간에 설치됐다.


시설물 재도장, 세척 등의 전반적인 환경정비도 함께 진행했으며, 음지가 많은 공간 특성에 맞춰 생화보다는 조화를 활용해 밝고 세련된 이미지의 공간을 조성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이문고가하부 지붕마당은 노후된 고가하부공간을 주민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좋은 취지에서 탄생했지만 활성화 되지 못해 아쉬움이 컸다”며, “체육쉼터로 개선된 이문고가 하부공간이 주민들로 북적이는 활기 넘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이용을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공간 발굴과 시설 개선, 환경 정비로 주민들이 원하는 맞춤형 공간을 조성해 행복을 여는 동대문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