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산강유역환경청은 대기 중 오존*(O3) 농도가 높은 5~8월 기간 동안 오존 생성 유발물질(질소산화물(NOx),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배출사업장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자외선과 광화학 반응으로 주로 생성, 반복적으로 고농도 오존에 노출될 경우 호흡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오존(O3)은 대기 중 배출된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햇빛이 강할 때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생성되므로, 일사량과 기온이 높아지는 5~8월에 집중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광주·전남·제주지역의 오존농도 저감과 주의보 발령횟수를 줄이기 위해 지역 실정을 고려한 ‘남부권(광주·전남지역) 고농도 오존 집중관리 대책’을 지난 4월 마련하였고, 8월까지 관련사업장* 특별점검을 지속적으로 확대·강화한다.
* NOx·VOCs 대기오염배출 총량사업장, VOCs 비산배출사업장, 도료 제조·판매업체 등
주요 점검내용은 사업장별 비산배출시설 관리기준과 대기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적정운영 여부, 대기오염물질 총량 할당 준수 여부, 굴뚝자동측정기기 운영·관리 실태 및 도료 중 VOCs 함유기준 준수 여부 등을 촘촘하게 점검한다.
또한, 드론과 이동식 측정차량 등 첨단감시장비를 활용하여 광주·전남 지역의 대규모 석유화학 산업단지 내 VOCs 다량배출이 의심되는 사업장의 불법배출여부를 집중 모니터링하고, 점검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휘발성유기화합물 비산배출시설* 관리 취약사업장을 대상으로 한국환경공단과 합동으로 기술지원도 실시한다.
아울러, 고농도 오존 발생 시, 국민들의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SNS, 전광판 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오존 대응 5대 국민행동요령* 」홍보도 강화한다. 특히, 오존 예·경보 발령상황은 에어코리아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 도로 전광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